본문 바로가기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분실 후 오토렌즈와 리릭을 고려중인 20대 웹개발자의 이메일 상담

by 브라이언송 2010. 11. 27.
반응형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는 것은 여러모로 마음이 불편한 일입니다. 그 중에서도 보청기를 분실한 경우라면 정말 심각합니다. 당장에 여유분(스페어)의 보청기가 있지 않는 한 매 순간순간이 피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여기에다 사회생활을 하고 계신분이라면 상황은 최악일 수 있습니다. 며칠 전 이와 관련하여 웹개발 업무를 하고 있는 20대 젊은 남성 분이 이메일을 보내주셨습니다.

 


직업이 IT 쪽에서 웹 개발을 주 업무로 하신다기에 이메일 내용보다는 어떤 사진을 보내주셨을까? 그리고 참으로 센스있는 분이시구나하고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질문 주신 내용에 답을 드리기에는 애석하게도 완전한 도움이 되는 사진자료가 아니었습니다. W님의 청력과 귓 사이즈에 저의 추정이 많이 반영되었음을 밝히면서 W님의 이메일을 통한 난청 & 보청기 상담에 대한 제 점수는 100점만점에 70점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이메일을 통해서 난청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메일로 들어온 내용을 불특정 다수가 보는 제 블로그에서 정리해서 오픈하는 이유는 이런 사례 케이스가 임상에서 보청기를 취급하는 전문가 분들 그리고 실제 보청기 사용자분들께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사용자 고객의 경우 보청기 사용 기간과 경험에 비해서 자신의 보청기 상태에 대해서 너무도 모르고 사용하는 부분들이 많으시기에 보청기 사용자를 위한 교육 목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W 님께서 이메일로 보내주신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25살 신경성 난청장애를 겪고 사람입니다. 현재 웹개발자로 IT쪽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스타키와 독일 시멘스를 번갈아가면서 이용하여 오다가 하트모양 검정 케이스에 놓아둔 보청기 두개가 분실되었습니다.ㅠㅠ 그래서 새로 보청기를 구입고려 중에 있습니다.

검색을 하다가 리릭보청기와 오토렌즈 보청기를 알게되어 문의드려봅니다. 우선 제 귓구멍이 작아서 CIC보청기 이하로는 착용이 불가능하다 라는 사실을 어릴 때부터 알게되었는데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착용이 가능한지 또 다시 여쭈어보려고 합니다.

첨부드린 이미지 파일(사진2개)은 제 귓본과 청력검사 테스트결과입니다. 첨부드린 이미지를 확인하시고, 오토렌즈 혹은 리릭보청기를 착용이 가능한지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ㅠ

그리고 리릭보청기와 오토렌즈의 가격을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첨파일1) 외이도 길이 사진

 


 
유첨파일2) 청력검사결과 사진  

 



W 님께서 보내주신 내용과 이미지 자료를 종합해서 저의 소견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외이도 길이 (사진 1)

사진으로 보내주신 귓본 사이즈는 일반적인 고막형(CIC) 정도를 위한 귓본이라 귀 내부 외이도(고막까지 귀 내부 길이)의 모양을 알 수가 없네요. 따라서 오토렌즈 제작 가능여부를 보내주신 사진으로는 알기 어렵습니다. 외이도 길이는 아래 링크 부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외이도 길이가 확보되어야 가능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http://myaudiologist.kr/318



2. 청력검사 결과 (사진 2)

보내주신 사진은 청력검사 결과가 아니고 전에 착용하셨던 보청기를 분석한 그래프 입니다. 필기로 적어진 내요을 보니, 지멘스 '인투이스' 모델에 방향은 왼쪽 고막형 보청기입니다. 보청기 분석 결과(증폭 정도)를 보니 W님의 왼쪽 청력은 평균 70dB 정도로 보여집니다. W 님과 유사하게 자신의 청력손실 정도를 토대로 오토렌즈 착용이 가능한지 사실 적지 않은 분들로부터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 분들의 궁금증에 대한 대한 저의 답변을 드린 포스팅 자료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http://myaudiologist.kr/306 
http://myaudiologist.kr/380 
http://myaudiologist.kr/378



3. 오토렌즈 착용이 가능한가?

가장 빠른 방법은 귓본을 채취해 보는 것입니다.  



4. 오토렌즈 Vs 리릭 

오토렌즈와 리릭에 대한 정보 바로가기 http://myaudiologist.kr/352 

현재 오토렌즈는 스타키 사에서 올 7월에 런칭해서 현재 4개월 정도 지난 시점인데 실제로 매출이 꾸준합니다. 일단 외이도 사이즈가 안정권에 들어오신 분들은 제작 후 정말 만족해 하십니다. 리릭은 포낙코리아에서 출시 예정이며, 시기와 가격은 아직 출시 전이라 알수 없습니다.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리릭 모델의 경우, 24/7 이라는 모토를 사용하는데 24시간,7일 착용을 말하는데 이는 귀에서 전혀 빼지 않고 생활한다는 것입니다. 샤워, 땀, 냄새, 환기 등의 문제에 대한 자료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리릭 착용 가이드라인에 보면 사용자 개인이 직접 넣었다 뺏다 하지 못하고 전문가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닥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5. 귀가 작다?? 대안은 없을까??

저희가 자주 사용하는 말로 "세미오토렌즈"라는 말을 씁니다. 완벽하게 오토렌즈가 제작이 안 되는 경우, 그래도 종전의 고막형(CIC)과 오토렌즈(IIC) 사이로 제작이 되어 나옵니다.  

이렇다 보니 종전에 고막형(CIC)을 착용하시다 오토렌즈(IIC)로 바꾸고자 하는데 귀사이즈 문제로 오토렌즈가 불가능해서 최근부터 세미오토렌즈 크기로 착용하시는 분들의 비율이 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바로가기 http://myaudiologist.kr/380 



6. 가격 문제

현재 오토렌즈 소비자가격은 개당 490 만원입니다. 올해 7월 초부터 국내에 런칭하였고 한국사람이 워낙 크기외 미용적인 측면에 예민한 부분이 있어서 보이지 않는 보청기라는 홍보 차원에서 프로모션을 실시하였습니다(프로모션 시 할인된 가격으로 295만원이었고, 기한은 9월말까지 였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가격 보다는 귓본 채취 후 사이즈 크기를 놓고 보았을 때 제작자체가 가능하느냐가 첫 번째 고려 대상입니다. 

릭의 경우, 아직 출시 부분에 대해서 소식이 없기에 내년 언제쯤 어떤 가격으로 나올지 현재는 알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