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 처럼 2012년 현재 스타키코리아의 주 생산 모델은 X110(채널 16), X90(채널 12), X70(채널 8) 이렇게 3가지 제품으로 시리즈화 시켜서 판매하는 모델 군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다 보면 통상 X 시리즈 Entry Level에 해당되는 X70 모델이 Best seller가 됩니다. 바로 가격이 주요한 이유를 차지 합니다. 다른 나라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8 채널도 대부분의 청력 손실 타입에 카버할 수 있을 정도로 기능적으로 충분합니다. 그런데 보청기라는 것이 조금만 더, 조금만 더 를 원하는 것에 따라서 사용자가 느끼는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뇌가소성으로 말미암아 들어왔던 소리가 있어서 그런지 사람들은 점차 업그레이드를 하면 했지, 다운그레이드는 하지 않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달라도 뭔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조사 입장에서 가격을 조금만 신경쓰고 조절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인을 분석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는 합니다. 올해 제가 기획했던 스타키 제품 세일즈 프로모션의 후반기 매출 상황을 정리한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결과는 스타키코리아에서 생산한 제품 중에서 스타키 사업부에서만 얻어진 결과를 밝힙니다. 아래 보시면 프로모션(원래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한 경우)을 모델별로 적용한 두 가지 경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X70 제품에 프로모션을 적용한 7월/8월(파란색)에는 수량이 9월,10월보다 증가량이 많았습니다. 두번째, X 90 제품에 프로모션을 적용한 9월/10월(빨간색)에는 수량이 반대로 7월, 8월 보다 월등히 증가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월로 비교하자면, 7월 / 8월에는 하위 모델인 X70에 주문량이 많지만 X90모델은 주문량이 적습니다. 9월 /10월에는 X 70 모델이 X 90모델로 대거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두 모델의 전체 주문 수량에는 큰 차이가 없는데 모델간 이동이 나타나는 겁니다.
X 70, X 90 Sales Unit | ||||
2012.10.30 기준 | ||||
|
Jul |
Aug |
Sept. |
Oct. |
X 70(stand/power)/inc: CIC/MITC/ITC |
191 |
148 |
40 |
55 |
X 90(stand/power)/inc: CIC/MITC/ITC |
7 |
11 |
101 |
127 |
Total |
198 |
159 |
141 |
182 |
최근의 현실 경제를 반영했을 때 이를 한 단계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어차피 보청기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제품의 가격/기능/채널은 entry level에서부터 flagship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고객에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좀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도 센터 운영의 묘가 될 수 있습니다. 센터 대표 그리고 소비자들도 현명한 구매 방법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제조사들은 단순하게 물건을 만들어서 공급하지는 않습니다.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센터 운영에 있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언제든 지원 요청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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