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객/환자)가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에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면 상담이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시간적이나 거리적으로 제한이 있다면 이를 대처할 만한 방법으로 카톡이나 이메일을 이요해서도 얼마든지 난청 & 보청기 상담에 있어서 전문적인 정보를 받으실 수 있고, 시간과 비용까지도 세이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소비자 구매 행동 측면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보호자와 동행하는 유형
2) 혼자서 단 한번 방문해서 구입을 결정하시는 분
3) 여러 곳을 둘러보고 이것저것 따져보고 구입하시는 분
이 중에서 3번째는 소비(고객/환자) 심리에 있어서 구입을 결정하기 전까지 나름 알아보시고 또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 정보를 갖고 오셔서 상담에 임하시는데 이 그룹의 유형은 보호자를 둔 자녀 분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사용하는 젊은 층에서 이러한 현상을 자주 목격됩니다.
이하 소개되는 내용은 자신이 검사 받은 결과를 직접 보내주시고 상담을 의뢰한 경우입니다.제게 상담을 의뢰하기 전에 이미 병원과 센터에서 상담을 받으셨지만, 믿음이 가는 전문가의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하시며 자신의 검사 자료를 스캔해서 보내주셨습니다. 덕분에 제가 상담 드리기 아주 편했습니다.
또한 제가 메일로 답변 드린 내용을 참고 하시게 되면 구태여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저를 만나러 오시지 않더라도 언제든 자신의 궁금점 한 점을 저의 답메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서로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던 방법입니다.
이메일을 통한 난청& 보청기 상담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1. 청력검사 결과 (순음검사)
☞ 외이->중이->내이까지 청각시스템을 주파수별로 검사음으로 제공하여 단순한 가청능력을 평가(여기서 가청능력은 소리에 대해 반응, 즉 '들린다', '안들린다'를 평가하는 겁니다)
아래 그림은 청력을 평가한 결과물입니다. 오디오그램(청력도)라 불리는 것으로 검사 받은 날짜는 최신의 것이 좋으며, 현재 자신의 청력 상태를 검사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난청의 정도(귀가 얼마나 나쁜가?), 난청의 유형(귀의 어느 부분이 문제일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 청력손실 정도는 오른쪽 귀는 66 dB, 왼쪽 귀는 68dB 로 일반적인 대화 상황에서 많이 불편하실 수 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좌우 모두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달팽이관에 문제가 발생되어 말소리 변별이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외이-> 중이 -> 내이까지의 청각시스템을 말소리로 제공하여 말소리 변별 능력을 평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어음 검사(검사자가 들려주는 단어를 듣고 따라하는 검사)는 반드시 받으셔야 하는 이유는 보청기를 착용했을 거라 가정하고 "보청기 효과" 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어음 명료도 결과에 따라 보청기 모델 선정(가격대의 높고 낮음/지원 기능의 고사양,저사양)과 착용 방향 선정(명료도가 높은 쪽에 우선 착용)에 대해서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쪽 아니면 반대편으로 해보자는 식으로 접근하게 되면 착용하다가 중간에 보청기를 반대편으로 변경해서 다시 제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음 검사 결과를 받았고 이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이러한 비효율적인 보청기 처방/사용에 대한 낭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 중이(가운데 귀 영역)의 고막 운동 상태와 외이도(귀구멍부터 고막 앞까지) 내의 크기를 예측
육안으로 외외도와 고막상태를 보지 않더라도 현재 중이쪽의 귀 내부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습하거나, 염증이 있거나 또는 고막에 천공(구멍)이 난 상태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귀 내부의 체적을 통해서 평균 기준으로 작은 사이즈인지 큰 사이즈 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시간과 거리상 부모님과 함께 동행이 어려운 경우, 꼭 필요한 검사 결과 자료만 메일로 검사 결과만 보내주셔도 궁금해 하시고 원하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검사 결과지를 촬영해서 보내주셔면 요즘같은 세상에서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센터에 내원해 주시면
더욱 알기 쉽게 상담해드립니다.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종로 안국역(3호선)
보청기 ㅣ 브라이언송 ㅣ 02) 736-9966
'보청기_상담테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이브히어링] 노인난청, 적절한 시점에서 보청기 착용으로 치매 위험을 사전에 줄이세요. (2) | 2013.12.08 |
---|---|
[웨이브히어링] 카톡상담, 중국에서 사용 중인 딜라이트 보청기조절 요청 (3) | 2013.12.04 |
[웨이브히어링] 뒤통수를 치는 질문, 보청기가 어떻게 생긴거에요? (3) | 2013.11.30 |
[웨이브히어링] 중이염 수술병력이 있는 고심도 청력손실자 보청기 제작 리뷰 & 나의 생각 (7) | 2013.11.28 |
보청기에 사용되는 필수품, ‘배터리’ 이렇게 관리하세요. (2) | 2013.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