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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_상담테크닉

[웨이브히어링] 택시 운전자의 경우, 보청기 방향선택은 가급적 오른쪽으로(케이스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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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현직 택시 운전자 분께서 내원해 주셨습니다. 보청기라는 것은 청력손실이 나타난 경우에 착용해서 현재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택시 운전자분들이 느끼는 가장 큰 불편함을 무엇일까요? 바로 손님과의 대화, 행선지나 방향, 택시 요금 결제 등에서 자주 나타나는 되묻기 아닐까요? 사진 www.wired.com

  

 

 

 

상담에 임하다 보면 다양한 직업을 하시는 분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청력검사 후 상담에 들어가면 고객의 직업, 업무 특성, 직업 환경을 알게 됩니다. 그래야 보다 정확한 보청기 처방과 효과에 대해서 예후를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소음, 주변환경, 전화 사용 빈도, 대화하는 그룹 특성, 직급, 주 대화 상대 등에 대한 내용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

 

 

 

 

오늘은 어제 방문하신 택시 운전자 분으로 청력손실이 나타나는 경우, 어떠한 문제가 가장 불편한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자동차 운전석이 왼쪽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택시 운전자라면 항상 고객과 대화에 있어서 노출되는 귀 방향은 오른쪽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오른쪽이라는 방향입니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택시 기사님의 귀 방향을 잘 생각해보시죠.

 

 

1. 고객이 조수석에 앉은 경우

택시 기사님 기준으로 고객에게 노출되는 귀는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이 먼저 라는 점

 

2. 고객이 뒷자석에 앉은 경우

택시 기사님 기준으로 고객에게 노출되는 귀는 역시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이 먼저라는 점

 

 

 

 

 

 

[청력에 문제가 있는 택시 기사님의 애로사항- 행선지를 되묻다] 

 

청력에 조금 문제가 있는 (청력손실이 나타나는) 택시기사님의 경우, 뒷자석에 앉은 고객과의 대화 상황을 잠시 상상해 봅니다.

 

 

 

이는 마치 뒤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반응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청력손실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진행 속도가 빠른 택시기사님의 경우, 실수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등을 돌려서 고객의 입을 바라보거나 큰 소리로 다시 되묻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실수는 우선 행선지를 잘못 알아듣게 되는 일이 많답니다.

 

행당동, 행신동

답십리, 왕십리

목동, 면목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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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들어보니 유사한 이름이 의외로 많습니다. 행여나 잘못 알아 듣고 간 경우 더 돌아왔다고 도착해서 금액 문제로 고객과 마찰이 발생하는 일도 적지 않다고 하십니다. 운전을 업으로 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런 점은 남들은 모르는 고충인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택시 운전자의 경우 보청기 방향 선정에 있어서 한쪽에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 이라는 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제 오신 택시 기사님의 오른쪽 청력은 어떠할까요?

 

 

 

 

 

제가 마음속에 정한 처방 방향은 오른쪽인데, 과연 오른쪽 청력손실정도말소리분별력이 왼쪽보다 더 좋게 나왔을까요? 그래야 하는데 말이죠.

 

 

 

 

 

 

Name: SOO

age: 72 yr.

청력손실정도: 우38dB ㅣ 좌측 41dB

말소리분별력: 우측 80% @ 80dB ㅣ 좌측 95% @ 80dB

 

 

 

택시기사 S님의 청력검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보청기 착용시점이 아주 적절합니다. 이렇게 말소리 분별력을 원해서 적정시점에 보청기 착용을 하게 되면 효과는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고객 분의 청력손실을 고려했을 때, 좌측이 상대적으로 우측보다 결과가 좋기 때문에 한쪽귀만 우선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했을 경우, 우선 순위 귀는 왼쪽(좌측) 입니다. 그렇게 되면 말소리가 바로 또렷또렷하게 들려지고 보청기 효과가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소리가 편한하게 들릴 정도의 소리 크기로 들려 주었을 때 말소리분별력이 95%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나온다는 것을 미리 검사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

 

 

 

 

 

 

 

 

 

 

 

 

 

 

 

현재 매일 택시를 운전하시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좌측에 착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높기는 하지만, 양이 착용이 아닌 한쪽 귀로 착용을 하는 경우에는 고객과의 대화 상을 첫 째 이유로 어음분별력이 80%가 되는 오른쪽에 착용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착용 스타일: 오픈형(개방형) 보청기

제품: 유니트론보청기 ㅣ목시(Moxi) 20

 

 

 

 

 

 

* 어제 내원하신 택시 기사님은 서울대교구 가톨릭운전기사 사도회 회원분으로 제가 이 단체와 조금 연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웨이브히어링에 내원해 주신 분들 중에서 사도회 회원분들은 미리 말씀해 주세요. +알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진실이 있습니다.

 

 

 

말소리가 더욱 또렷또렷하게 들리는 보청기 착용 효과는

회사 제품의 선택보다는 

 보청기 착용 시점이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청기 착용 시점이 늦으면 늦은 만큼 그 효과는 적어지게 됩니다 

 

 

 

 

 

지금 보다 나은 소리를 듣고 싶다면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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