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_피팅노하우

그래프로 확장(Expansion) 개념 이해하기

728x90
Beams of Liberty
By Pabo7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보청기를 하시는 분들중에 유독 저주파수 영역이 정상영역에 가까울 정도로 청력이 좋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이 보청기 적응이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나 조용한 곳에 있는 경우, 냉장고 돌아가는 소리가 증폭되어 거슬리는 경우, 컴퓨터 팬 돌아가는 소리 심지어 보청기가 작동되는 내부 소음까지 듣게되어서 "자신이 말할 떄 소리가 울려서 들린다" 또는 "보청기 하는게 거슬린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보청기 조절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그럼, 이런 분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저주파수 영역의 청력(125~500Hz)이 거의 정상에 가깝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럼 단순하게 문제를 느끼고 있는 저주파수 영역을 증폭을 시키지 않으면 되겠지요?! 맞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쉬운 일이라면 제가 포스팅 하지도 않겠지요~..

이러한 문제점을 확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그 해답을 풀어보겠습니다. 확장에 대한 개념은 아실거라 생각하고 진행합니다. 다음의 그래프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프 보는법>

1. 이득값(gain)이 40dB라면, 이때 보청기는 최대 40dB까지 증폭할 수 있음을 의미.

 그래프에서 가로축은 입력(input), 세로축은 출력(Output)입니다. 따라서 40 이득값을 갖는다는 것은 입력이 40인경우, 그래프에서 출력(output=input+gain)은 80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는 쉽죠?

2. 압축지점(TK)의 의미
압축지점을 기준으로 위로는, 설정에 따라 선형(linear)으로 증폭 할 수도 있고, 압축(compression)이 들어간 상태로도 증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정하기 나름입니다.  위 그래프는 TK 지점 이후 그래프 모양이 꺽이지가 않은 상태에서 쭉 뻗은 상태로 증폭을 하기 때문에 압축지점(TK) 이후에도 선형 증폭을 하는 경우 입니다.  압축지점 이하가 지금 설명드릴 확장(expansion)에 대한 핵심사항입니다. 따라서 압축지점을 기준으로 그 이하는 확장이 적용될수 있으며, 압축지점 이후로는 압축이 적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제가 강조하는 이유는 이러한 설정에 따라 보청기의 소리 및 음질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3. 그래프 상에서 파란색 (1), (2),(3)의 의미
(1)번은 확장이 적용되지 않은 그래프
 입력음이 0dB 일때->40dB로 증폭 / 10dB 일때->50dB / 20dB 일때->60dB / 30dB 일때->70dB로 각각의 입력음에 대해
40dB 이득값이 그대로 동일하게 증폭하는 시스템입니다.

(2)번은 확장이 조금 적용된 그래프
 
입력음이 0dB 일때-> 증폭시키지 않음 / 10dB 일때-> 45dB / 20dB 일때-> 50dB / 30dB 일때-> 68dB로 각각의 입력음에 대해 40dB가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입력음에 따라 출력이 달라져 증폭하는 시스템입니다.


☞ 확장은 (2),(3)
처럼 작은 소리의 경우 의도적으로 증폭을 시키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압축 지점(TK)이후부터는 다시 원래대로 증폭을 시킵니다. 따라서 저주파수 청력이 정상 영역에 가까운 보청기 대상자들이 보청기 착용 후 거슬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확장 기능을 적용해주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 확장과 압축은 성격이 다릅니다. 압축은 소리를 부드럽게 들리도록 조절해 주는 기능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