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호주 멜버른에서 유학중인 예비 청각전문가(Audiologist)의 국내 청각실습문의

by 브라이언송 2011. 11. 26.
반응형


이달 초 시애틀에 이어서 이번에는 호주 멜버른입니다. 외국에서 청각학 관련 유학을 하는 학생들이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한국에 들어와 있는 동안 국내에서 청각실습과 같은 트레이닝을 받고 싶어하는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딸을 무지 사랑하시는 어머님의 마음이 찐하게 뭍어 있는 내용입니다. 그림 my.americanheart.org



좋은 센터와 연결해 드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호주 그리고 미국에서의 오디올로지 센터 운영에 대해서 그리고 한국의 보청기 센터 현실에 대해서 생생한 경험을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합니다. 인터넷이라 문서화된 자료를 통해서가 아니라 서로 다른 환경에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로에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 드리고 싶어집니다.


아래는 호주 멜버른에서 청각학을 공부하고 있는 자녀분의 어머님(시드니 거주)이 보내오신 내용입니다. 어머님께서 멜버른의 청각학 교육 과정을 잘 이해하고 계셨습니다. 보내오신 두 차례의 이메일을 일부 편집하여 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 께서는 제게 연락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 딸아이에 대한 소개를 하고 싶어요.

제 딸이름은 Y**이고 이제 막 19살이 되었어요. 물론 이곳 나이죠 작년에 수능을 봤어요. 지금 Ultimo TAFE에서 diploma of Audiometry (Hearing aids and prescription)를 공부하고 있어요. 그리고 내년에 Bachelor of Audiology를 공부할 예정이구요. 이 곳 멜본에는 준학사나 학사 과정이 없고, 오직 석사과정만 멜본 대학에 있어요. 그래서 제 딸이 1년에 3 차례를 시드니에 가서 공부하고 (일주일씩) 그 나머지는 숙제나 클리닉을 다니면서 과정을 해 왔어요. 한국이나 여기나 아마 어느 곳이든지 사정은 마찬가지 인가봐요. 학생들을 받으려고 하는 곳이 없어요. 이해는 하지만 정말로 클리닉을 찾는게  힘들더군요. 그래서 만약 학교에서 연결을 시켜주질 않으면 임상 실습의 기회는 전무하게 되더군요. 
 

 이번에 한국에 가면 안산시에 거주할 거예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안산에 가까운 곳이면 좋겠지만, 서울이나 분당, 경기도 아무 곳이나 실습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이상 바랄게 없어요. 청각사나 청능사 분들이 필요한 심부름이나 자질구레한 보조 업무들은 무엇이든지 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다른 워크샵이나 세미나에도 참석하고 싶어 합니다. 내년 1월에 기회가 된다면요. 저희 일정은 12월 24일에 한국에 가서 1월 23일 까지 있게 되어 있어요. 만약 제 딸아이가 인턴쉽을 하거나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면 더 머물 수도 있겠지요. 이 곳 대학은 3월초에 시작되거든요.
 

다름이 아니라 제 딸에게 청각 임상 실습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어떤 클리닉을 소개를 시켜주실 수는 없는지요. 제 큰 딸이 청각사 공부를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내년에 청능사 과정을 공부하기로 되어 있는데 내년 2월까지 실습을 해야 하는데 클리닉을 찾는 게 쉽지 않더군요. 그 동안 제 딸이 실습을 하거나 observation을 하는 기회를 주실 수는 없는지요. 어떤 과정에도 흥미를 보이지 않아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 과정을 아주 좋아 합니다. 그래서 석사까지 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실습할 클리닉이 없으면 임상 경험을 갖기가 어렵구요. 다른 파트는 모두 끝냈는데 이 부분을 끝마치질 못해서 자격증 받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들어가서 사설 교육기관이나 어떤 곳이든 찾아보려고 합니다 저희가 한국에서 찾아 본 바로는 사교육기관이 없어 졌고 따로 실습할 곳이 없던 데요. 방학중에 한림대나 어떤 대학에서 청각실습이나 교육을 하는 곳은 없는지요? 
여기저기 보청기 협회 포함해서 전화를 해 보았지만 답이 없습니다. 꾝 좀 도와 주세요
 

좋은 의견 기다릴께요.



어머님 마음이 애뜻하시죠?

12월 크리스 마스 이브에 한국에 들어와서 내년 1월 말 경까지 좋은 경험 하고 돌아갔음 좋겠습니다.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특별하게 얻어진 기회나 경험은 그 사람이 성장하는데 아주 중요한 기억으로 자양분이 된다는 것을 저는 잘알고 있습니다. 이 학생에게도 그러한 기회와 경험이 주어졌음 좋겠습니다.




시애틀에서 보내오신 분의 내용도 현재 진행 중이라 아래 관련 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