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각관련_핫이슈

언어치료사로 일하면서 청각학 대학원에서 공부하고자 한다면 ?



언어치료사로 일하다보면 청각장애 아동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데 학부나 석사과정에서 언어치료를 전공하다보면 청각학 과목을 수강하게 되지만 깊이 있게 파고들수가 없습니다. 관련성은 있지만 아무래도 주 전공이 언어쪽으로 가다 보니 그런거 같습니다. 그래서 막상 실무에 나왔을 때 청각장애 아동을 케어하게 되면 청각학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절실하게 필요로 하게 됩니다.
사진
communicationspeechfeeding.org


안녕하세요?

청각학에 관심이 있어서 알아보다가 선생님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조언을 얻고 싶은데, 언어치료사와는 달리 청능치료사 카페도 없어서 뭘 어떻게 알아봐야할지 몰라 막막해 하고 있을때 선생님의 블로그를 알게되어 이렇게 메일을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20 후반의 여성으로 현재 언어치료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전문교육기관에서 일하다보니 청각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청각학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꽤 오랬동안하고 있었습니다. 언어치료사에서 청능치료사로 전향할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각학 대학원을 알아보고 있는데 한림대 일반대학원과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청각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이 얕기때문에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에 가도 수업을 잘 따라갈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커리큘럼을 보니 일반대학원이 더 과목이 세분화 되있는거 같아서요. 또 일반대학원에 가자니 사정이 여의치 않습니다. 공부하면서 일도 병행해야 할 것 같은데... 브라이언 송 선생님께 조언을 얻고싶습니다..

바쁘시겠지만 메일 부탁드립니다.
 
현재 언어치료사로 계시면서 청각학 공부를 위해 대학원 입학을 고려하는 여자 선생님으로부터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가 인공와우 매핑을 했었던 시절의 경험을 빌리자면 대학병원 인공와우 이식 센터에서 매핑을 언어치료사가 하는 센터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매핑 업무로 언어치료사 선생님들과 아동의 청각재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다보면 매핑을 하기위한 테크닉도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청각학을 이해하는 큰 틀이 필요함을 많이들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요즘처럼 청각장애를 갖는 아동 대부분이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치료사로 일을 하다 청각장애 아동을 만났을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청능재활을 시작해야 하는지 고민과 걱정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메일 주신 분의 고민도 이 범주에서 크게 다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메일을 주신 분이 이미 답을 결정하고 확인차원에서 메일을 주신 것 같아요. 언어치료사로 일을 하면서 청각학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한다면 춘천에 있는 한림대일반대학원 코스보다는 서울에 있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를 진학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석사과정 할 때도 언어치료사로 계시면서 청각학을 전공하고자 국제대학원대학교 코스를 밟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전일제로 수업하는 일반대학원 코스에서는 공부할 과목과 내용이 좀 더 포괄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국제대학원 대학교도 모자람은 없습니다. 전공과목 이외에 자신이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하고자 한다면 논문을 통해서 자료를 볼수도 있고 별도 서적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공부하 실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원 석사과정을 통해서 청각학에 대한 이해와 언어치료에 접목하여 청능재활을 이해하고 현업에 도움이 많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주먹구구식으로 교제 몇 보는 것, 세미나에 몇 번 참석하는 것 보다는 체계적으로 밟아가는 것도 나름 하나의 학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갖고 계실지 모르나, 좋은 책 한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나중에 석사과정에 진학하시면 보시겠지만 언어치료사 선생님 기준으로 청각학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서적입니다. 영어가 어렵지도 않고 딱딱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내용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2008년 최신판이구요. 3rd edition. 입니다.



Foundations of aural rehabilitation : children, adults, and their family members
by 
Nancy Tye-Murray









답장 메일이 와서 후기 포스팅 올립니다. 

제가 보내드린 글이 메일 주신 언어치료 선생님의 진로에 도움이 되셨다면 저역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블로그 하는데 많은 힘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학원 코스 4학기 또는 5학기 생각보다 금방 지나가 버린답니다. 그렇지만 과정을 마치고 나면 현재 보다 달라진 자신에게 많은 위안과 힘이 되리라 믿습니다. 공부만 한다는 것보다는 실무와 공부를 병행해서 집중해서 마치는 것이 효과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임상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보다 많은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이론과 실무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고 분석 하는 것도 학습하는데 큰 장점이 됩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하나씩 하나씩 2년 후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바쁘신와중에도 메일 읽어주시고 자세히 답변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혼자 늘 고민 만하고 있었는데 선생님의 조언을 들으니 길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사실 청각장애전문언어치료사가 꿈이라 언어치료쪽 대학원과 청각학쪽 대학원을 두고도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고민끝에 제가 청각학에 관심도 많고 또 청각학분야를 깊이있게 배우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두 대학원을 놓고 선생님께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조금씩 준비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보려고 합니다.선생님의 조언이 제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