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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_상담테크닉

초기 보청기상담(Pre-Fitting);B.라이브 스피치매핑(Live Speech Mapping)

1. 고객에게 청력 검사 및 그 결과를 상담해 드렸구요.
2. 보청기 필요성과 보청기 역할 & 기능에 대해 충분히 수긍하고 이해까지 한 상태입니다.

다음 단계에서 보청기 전문가가 마주하게 되는 상황은 환자& 고객께 어떠한 증폭기를 권해드리는가 입니다. 



센터 내에 비치된 샘플용 보청기를 인스파이어 2009 버젼에 연결하고 좌측의 네비게이션 바에서 "스피치 매핑"을 클릭. (노란색 화살표를 따라가보세요)



스피치 매핑 화면이 열려지면서 2D(2차원) 또는 3D(3차원)으로 나타납니다. 초기값은 목표(Target)/반응(Response)에 대해서 출력(Output:보청기를 통해 나가는 소리크기)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우측에서 원하는내용을 체크하면, 가운데 반응 곡선 화면에 체크된 내용들이 추가되어 나타납니다.


 


우측 하단 박스 안에 보면 보청기 피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개념 정립이 되어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래 5개 항목에 대해서 이러한 소리 크기들이 어느 정도인지, 환자에게 어떻게 증폭되어서 들리게 될지 인지하셔야 합니다.

A. 환자의 청력역치

B. 작은 소리(Soft) 목표/ 반응
C. 일반 대화음 (Average) 목표 / 반응
D. 큰 소리 (Loud) 목표/ 반응
E. 최대 출력

* 현재 상태는 역치를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환자의 역치가 검정 실선으로 나타나 집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곳에서 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출력만 나타낼 것인지, 입력+이득으로 나타낼 것인지..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입력 + 이득' 상태로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객에게 설명해 주기가 좋습니다. 보청기를 통해 들어오는 현재의 소리 상태가 입력에 대한 부분이고 (빨간색 혹은 파란색), 보청기 내부에서 증폭되는 이득(노란색)인 부분입니다. 둘이 합쳐져서 전체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출력이고... 색으로 구분되어 설명하기에도 좋습니다.

 



다음은 실제 피팅룸 내에서 가족과 대화 혹은 상담자와의 대화를 리코딩한 결과를 놓고 환자에게 사용하는 현재의 보청기 이득이 어느정도 인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노란색 화살표의 캠코더 모양을 클릭한 상태에서 대화를 시작~~ 일정 시간 (10초 가량) 지난 후 '포즈'를 누르면 10초간의 대화 크기에 대한 증폭 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환자에게 적용되어 있는 이득 값과 리코딩 된 시간 동안의 소리크기를 비교해 보면서 들리는 소리와 들리지 못한 소리에 대해서 주파수와 강도 개념에서 비교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화면입니다. 이해도 필요로 하는 부분이구요..집중하세요.
그래프 화면에서
1번 검정실선은 환자의 청력 역치를 나타냅니다.
2번 하단부 핑크색선은 보청기 마이크로폰에 들어오는 소리크기를 나타냅니다.->"입력" 에 해당.
3번 상단부 핑크색선은 보청기가 증폭을 해서 나가는 소리크기를 나타냅니다.->"출력" 에 해당.

여기서 아주 중요한 부분 설명들어갑니다. 2번 핑크색 선과 1번 검정 실선 (환자의 역치)이 1500Hz 부근에서 교차하는 거 보이시죠? 이러한 증폭 상태로 듣고 있었기 때문에, 이 환자의 불만은 다음과 같았을 것입니다. "소리가 들리는데 무슨말이지 이해를 못하겠어??" 하시는데 당연하겠죠. 환자의 불만과 그래프에서 분석해 본 결과 왜 그런지 이해가 가시는지요?? 이와 반대로 3번 핑크색 곡선의 경우 환자의 청력 역치보다 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보청기 증폭을 했을 경우 환자가 도움을 충분히 받고 있는거구요.. 

지금 설명드린 마지막 화면이 가장 중요한 하이라이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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