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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대구대학교대학원 '인공와우' 2시간 강의를 마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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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금요일에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선생님들이 저희 스타키 코리아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언어치료를 전공하고 있기에 청각학에 대한 지식을 학과과정 이외의 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기에는 최적인 장소가 스타키코리아가 아닌가 싶습니다.ㅋㅋ 제가 2시간 동안 인공와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 드릴려다 보니 슬라이드 수가 무려 124개나 되더군요. 이렇게 많은 슬라이드로 강의하긴 또 첨 입니다. 짧은 시간에 인공 와우를 교육해 드리기는 아주 범위가 넓은것은 사실입니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다 보여드린 것 같아서 저로서는 부족함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슬라이드가 넘 많았기에 저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인공와우 (Cochlear Implant)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 Cochlear사의 인공와우 시스템의 발전 사항을 주요 연도별로 소개.










☞ 인공와우 이식을 통해 머리(skull) 속에 삽입하는 내부 장치.


 


☞ 이식 후 외부에 장착하게 되는 외부 장치





☞ 매핑(mapping) 시 적용하는 어음처리기법에 대한 자료




☞ 뉴클리어스 프리덤(Freedom) 디바이스 소개




☞ 매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꼭 알아야될 용어들 중심으로 용어설명.




☞ 미국 FDA 가이드 라인에 따른 인공와우 이식 대상자(아동과 성인) 선정기준과 이식 후 평가 방법 




☞ 실제 매핑 프로그램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직접 프로그램 상에서 어떻게 매핑을 하는지 그간의 매핑 임상경험을 통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치료나 청능재활을 담당하게 되면 보청기와 인공와우에 대한 이해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어떻게 어떤 상태로 아동이 청각보조도구(보청기, 인공와우)가 설정되어 있는지 언어치료사 선생님들께서는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 이외에 자극 방식(Stimulation mode), NRT(Neural Response Telemetry) 개요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인공와우는 전문가(이비인후과 의사, 매핑을 담당하는 청능사, 언어재활을 담당하는 언어치료사)의 역할이 세분화 되어 있다보니, 매핑에 관한 교육을 현업으로 하고 계시는 청능사나 언어치료사 이외의 전문가들이 실감나는 교육을 받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는 사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강의 후에 질문 내용에 그런 의미를 느꼈습니다. 환자의 반응을 보고 그 다음 단계에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를 감독자(Supervisor)로부터 코치를 받는 교육 시스템이 가장 좋은데 그런 기관이 없다는 것이 업계 종사자로서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교육 시스템이 이해나 지식의 습득 정도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부분을 짚어드릴려니 마음만 급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한 학기 강의 분량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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