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링루프를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를 착용하는 난청인(학령기 아동 포함) 에게 보다 효과적인 소리 청취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로, 사람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 이용시설이나 교회, 학교와 같이 소리를 통해 정보가 전달하는 곳에 설치되는 청각보조도구라 할 수 있다.

 

 

 

 

히어링루프, 초등학교 교실세팅에 있어

학부모들의 궁금사항을 Q&A 형식으로 풀어봅니다.

 

 

 

히어링루프가 설치되지 않은 장소의 경우 보청기를 착용한 사람에게 안내방송 소리와 옆 사람의 대화 소리가 동시에 들린다면 주변 소음으로 인하여 말소리의 명확한 전달이 어려움이 있는게 현실이다. 반면 히어링 루프가 설치된 경우, 옆 사람의 대화소리는 차단되고 안내 방송의 소리만 명확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주변 소음이 차단되고 말소리 정보가 또렷하게 전달되는 용이점이 있다. 

 

 

 

 

유니복스코리아(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웨이브히어링을 통해 국내 독점 공급되는 히어링루프 시스템)는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경기도 교육청 초등학교 히어링루프 공급을 통해, 청각 장애가 있는 어린 학생(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보청기+인공와우 양쪽착용)들이 학교 수업에 있어, 히어링루프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 및 학부모로부터 관심을 얻고 있다. 

 

 

 

 

올해 2019년 연초부터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아져 기존 FM 시스템과 비교해서 어떤한 것들이 다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질문을 많이 접하게 되어 오늘은 블로그를 통해서 학부모(청각장애 아동을 둔 엄마,아빠)님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다.

 

 

 

아래는 그 동안 메일과 유선 그리고 대면상담을 통해 접수된 학부모님들의 궁금한점을 정리해서 Q&A 형식을 통해 설명드린다.

 

 

 

유니복스 코리아 (히어링루프) 담당자님, 

 

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난청아동의 학부모입니다. 저희 아이는 보청기와 와우를 함께 착용 중입니다.

 

Q1) 학교 교실 내에서의 히어링루프 설치 사례가 궁금합니다.

 

A1) 학교에서의 설치 사례는 고양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사례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시 특수학급지원청에서는 올해까지 약 5대의 히어링루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Q2) 학교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고 계시는지요?

 

A2) 학교에서는 히어링루프를 활용한 신호인식은 크게 2가지로 진행합니다. 하나는 TV(컴퓨터) 소리이며, 다른 하나는 선생님 목소리 입니다. 컴퓨터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소리를 히어링루프 장치로 직접 연결하여, 난청 아동이 뒷 자리에 있더라도 루프 시스템을 통해 소리를 청취 될 수 있도록 하며, 선생님께서는 무선 핀마이크를 사용하여 저희 히어링루프로 소리신호를 보내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구매하는 마이크 형태는 보통 핀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Q3) 선생님과 아이의 만족도는 어떠한지요? 

 

A3) 아동은 별도의 액세서리를 하거나, 부착해야 하는 장치가 따로 없기 때문에 굉장히 만족도가 큽니다. (외견상 차별이 전혀 없습니다.)

 

선생님 역시 상의 주머니에 탈착하는 핀마이크 방식이기때문에 거부감도 없으시고, 아동들이 왜 마이크를 사용하냐고 물을수 있는데, 이때 선생님이 스스로 녹음해보고 강의 연습한다고 이야기 하는 방향으로 넘어가서 아이들도, 선생님도 모두 만족하면서 사용하십니다. 물론 히어링루프를 통해 청취가 되는 경우라도 100% 건청인처럼 대화하고 청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사용하지 않는것 보다 최소 40%~80%(난청 아동의 말소리 분별력의 개인차가 있음을 염두해 두고) 이상 말소리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효과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동일 목적을 갖고 있는 FM 송수신기 대비 교육청의 비싼 예산을 통해 구입한 FM 장치 활용도가 높지 않는 이유는 우선 아동도, 선생님도 별도의 장치를 구비해서 번거롭게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 현재 가장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학교의 입장도 있습니다. 아동 개개인 마다 사용하는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제조사 브랜드에 따라서, A 아동에게 사용한 FM 장비를 다른 B 아동에게 주지 못하기에 학급 예산에 있어서 개인의 편중을 가져올 수 있다는 리스크도 있는게 현실입니다. 

 

반면 히어링루프의 경우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제조사와 관계없이 T 코일이 내장되어 있고 보청기 피팅 또는 인공와우 매핑을 통해 기능이 활성화(T 코일 ON 설정) 가 되어 있다면 보청기, 인공와우 브랜드에 관계없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시도 교육청에서도 어느 학생이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Q4) 가격이나 이용 편의상의  FM시스템과 차별화된 장점이 있는지요?

 

A4) 가격은 FM시스템에 비해 저렴하며, 잔고장이 적고,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요없습니다. 만약 한 반에 2명 이상의 청각장애 아동이 있다해도 1:다수 통신이 가능하기때문에 많이 선호하고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Q5) 학부모 입장에서 히어링루프 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효율성 측면에서 충분한 장점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학교 예산이 아닌 사비로라도 아이 교실에 설치를 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A5) 해당 시도 교육청에서 기존 FM 대비 효율성과 만족도가 높은 장치가 히어링 루프 시스템 입니다. (1:다수 통신, 보청기 / 인공와우 제조사에 상관없이 호환 가능, 청각장애 아동, 선생님, 친구들 모두 별도의 장치 없이 통신가능, 잔고장 없음 등)​이 주요 장점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초등학교에 세팅된 이미지를 첨부한다. 히어링루프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학교 교실 내 테두리 영역을 텔레코일로 세팅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교실 사이즈에 맞게 적당한 케이블 길이를 측정하고 히어링루프 시스템을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감도 테스트를 최종적으로 체크한다. 일련의 세팅 과정을 이미지로 대신한다. 세팅 작업은 유니복스코리아 Hearing loop Specialist가 직접 진행한다.

 

 

 

 

 

 

 

 

 

 

 

 

 

 

 

히어링루프 설치 상담문의 02-736-9966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유니복스코리아(웨이브히어링)



 

 

 

보청기전문센터 그룹 웨이브히어링

 

보청기(웨이브히어링)ㅣ히어링루프 (유니복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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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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