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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_피팅노하우

dBnHL과 dBHL의 차이를 이해해야 유소아 피팅이 가능하다.

by 브라이언송 2012.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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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보청기 사용을 위해서는 청력을 측정하고 보청기를 착용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는 청력검사 수행이 용이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현재 청력상태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 보청기 조절에 있어서도 큰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의사표현이 완성되지 않은 유/소아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 성인과 아동의 청력검사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검사라고 하면 무엇보다 기준이 되는 단위를 비교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부터 문제가 발생한다. 사진 teamespinoza.com

 

 

유소아 보청기 피팅과 관계된 분들 그리고 학부, 대학원생들이 이에 대한 질문을 자주 하는데 그 궁금함을 풀어줄 간단한 페이퍼 글을 소개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을 검색하다 평소 눈여겨본 내용을 찾게 되어 간단하게 포스팅을 올려본다.

 

 

 

쉽게 말하면 dBnHL과 dBHL의 차이를 알아야 유소아 피팅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걸어드리는 페이퍼를 보면 유소아 난청에 대한 이해가 더욱 쉬워지리라 생각한다. 청성유발검사(부모들이 일명 뇌파검사라고 줄여서 부르는 검사)에서 보면 파형을 통해 청력역치를 파악하는 검사로  그 단위가 dBnHL 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청력검사(대학병원 이비인후과, 개원의, 보청기 센터에서 청력을 측정하는 검사)에서는 dBHL이다.

 

 

 

 

두 단위의 차이가 소문자 n 이 들어간다. 여기서 n 은 normal 을 의미한다. 또한 두 단위를 1:1 대응해서 비교할 수가 없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래 논문은 A4 3장 짜리로 유소아 난청에 대한 지침 및 가이드 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EHDI(Early Hearing Detection and Intervention), 생후 3개월 이후 조기 난청 진단의 기준이 되는 JCIH 내용,  dBnHL(in decibel normal hearing level)과 dBHL(in decibel hearing level) 의 차이, ABR 검사 이후 보청기 피팅에 있어서 주파수별 보정 값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직접 읽어 보면 유소아 청각학에 대한 다양한 상관관계가 스토리 처럼 압축해서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핵심 키워드를 뽑아서 향후에 공부하는데 유익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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