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와우

인공와우 이식 초보맘에게 필요한 NRT와 매핑에 대한 이해

by 브라이언송 2012. 5. 26.
반응형

 

 

 

인공와우를 이식한 부모님으로 부터 연락을 받을 때면 한없이 겸손해 지고 낮아지는 마음이 느껴진다. 와우를 이식한지 1 달 정도 되었으며, 아동의 연령은 이제 갓 돌이 지난 상태라고 한다. ** 맘께서는 현재 NRT(원격신경반응검사)검사에 대해서 궁금함과 답답함을 갖고 계시는데, 그 마음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리고자 한다. 사진 medisan.no

 

 

인공와우 이식 전/후 내지는 관련 검사 결과 등에 대해서 보호자나 부모님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나 질문에 있어서 답을 드릴때 아주 미안한 맘 이든다. 전문가 들과는 검사 결과를 놓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 앞뒤 전후에 대한 백데어터 자료가 주어지기 때문에 문제 해결 방향에 대한 솔루션 측면에서 A, B, C 와 같은 단계별 답변이 가능하다. 그러나 부모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검사결과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을 하는 부모님과 답을 드리는 나의 위치에서 오해의 소지가 남을 수 있다는 점을 꼭 말하고 싶다.

 

 

 

오늘도 이와 유사하다. 우선 아래는 ** 맘께서 보내준 내용인데, NRT(원격신경반응검사)가 무엇이며 그리고 검사 방법상 차이를 이해를 하시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싶다. 우선 내가 짚어보고자 하는 대목에 빨간색으로 번호를 표기하였는데, 와우를 이식한 아동의 부모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보고자 한다.

 

 

 

 

** 맘 께서 메일로 보내주신 질문. (2012-05-24)

  

안녕하세요..^^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여기까지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인공와우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많이 읽어봤습니다. 저는 이제 돌이 지난 인공와우 수술을 한 자녀를 두고 있는 맘입니다.

 

이제 기계 착용한지 3주째 되었고요. 매핑이란것을 3번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생겨서 어디다 문의해야 할지 몰라 여기다 문의드려도 될까 하고요.

 

분명 수술장 검사에서 22개 다 보였다던 1) NRT검사가 3번째 매핑후엔 8개밖에 반응을 안보인다고 하니 눈앞이 캄캄합니다. 2) 임피던스  검사에서는 다 보인다는데 NRT 검사에는 8개...

  

의무기록사본을 떼어보니 3) 수술직후 검사에서 NRT검사는 1~22개 채널 옆에 숫자로 200번대 다 적혀져 있더라구요.. 4) 갑자기 2주사이에 저렇게 반응이 떨어진데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교수님께서는 기계고장이 아니고서야 매핑에 따라 달라지니 지켜보자고 하는데 갑자기 14개의 전극이 신경 반응이 안나타난다고 하는데 미치고 팔짝 뛰겠습니다. ㅠ 

 

5) 매핑에 따라 NRT검사도 달라질 수 있는건가요?? 

 

도대체 이해가 안가네요..
아직까지 확실한 반응이 나타나질 않아 더 답답하고 죄송하지만 문의남겨 봅니다. ㅠ  바쁘시겠지만 님의 의견도 듣고자 하니 부탁드립니다. 혹시 몰라 메일주소 남깁니다.

 

 

 

먼저 인공와우 이식 후 수술실에서 그리고 술후 매핑실에서 검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검사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텔레메터리 기술방식(Telemetry)

인공와우 제조사들 마다 와우 이식 후 삽입된 임플란트(내부장치)의 테스트를 위해서 회사별로 별도의 측정 기술을 갖고 있다. 통상 원격(무선주파수 방식)으로 신경반응(neural response)측정을 하는데 이는 action potential (활성전위)이라는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의 번호를 잘 따라가 보자.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식된 내부장치 임플란트에 <1번. 명령>을 하면 이를 받아 달팽이관에 삽입된 전극에 <2번. 자극>을 전달하게 된다. 동시에 <3번. 기록>을 해서 컴퓨터 스크린으로 이 정보들(달팽이관에 이식된 전극의 반응과 관련된>를 <4번. 전송>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텔레메트리 원리를 기반으로 매핑도하고 NRT도 하게 되는 것이다. 외부장치와 연결된 내부 장치의 반응을 측정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임피던스테스트 ( Impedance 점검)

와우 내 삽입된 전극의 impedance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 값)를 검사해서 implant의 기능을 점검한다. 쉽게 말하자면 와우 내 삽입된 전극에 전류를 주었을 때 적정 범위 내에서 임플란트가 자극을 주고 기록수 있는지 그 기능을 테스트 하는 것이라고 보면된다.

 

 

>> [2번] 임피던스 검사에 대한 질문은 22개가 다 보였다는 의미는 '삽입된 전극 22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된다. 전극 모두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22개가 다 보인다는 의미이다.

 

 

<임플란트 테스트 화면>

 

 

 

 

 

 

 Neural Response Telemetry (NRT)  

임플란트를 자극하게 되면 나선신경절세포 (spiral ganglion cell)의 신경섬유들이 활성화 되고 전기적으로 유발된 활성 전위 (evoked compound action potentials; ECAPs)를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신경반응(Neural Response)이라고 한다. 이러한 전위는 와우 내 전극으로부터 측정되어 sampling amplifying 을 거쳐 어음처리기(Speech processor) Radio Frequency(무선주파수방식) 역으로 전달되는데, 이렇게 유발된 활성전위(CAP)가 외부로 전달되는 것을 NRT라 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내부에 삽입되어 있는 달팽이관 내에 전극으로부터 신경반응을 원격기술을 이용하여 그래프 형식으로 받아 보는 것이 NRT 이다.

 

 

  

NRT는 통상 수술중(Intr operation NRT)에도 하며, 수술 이후(Post operation NRT)에 는매핑을 위해서 진행한다. 수술 중에는 임플란트 전극의 삽입이 완벽하게 이루어 졌는지를 위해서 신경반응을 체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고, 수술 이후에는 소리에 대한 행동반응을 얻기 어려운 아동의 맵(프로그램) 설정을 위해서 NRT를 전극별로 구할수 있다. 이 때 22개 삽입된 모든 NRT값을 하기에는 시간적으로 제한이 있기 때문에 통상 5 개 정도(Ex: 전극번호 22.17.12.7.2)  하게 된다.

 

 

 

>> [1번]에 대한 답은 아마도 매핑 선생님이 전극을 8개 정도로 선별적으로 검사한 NRT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3번] 수술실에서 임플란트 삽입을 완료하고 봉합을 마무리하는 즉시 술중 NRT를 시행했기 때문에 이때 통상 NRT 값이 200대를 넘는 경우가 보통이다. 이 때 200 이라는 숫자 뒤에 붙는 단위가 CLcurrent level로서 전류의 세기라고 이해하면 된다

>> [4번] 시간이 지나면 삽입된 전극의 전류값CL이 조금 낮아진다. 이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생체조직의 안정 그리고 전류량에 대한 적응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핑을 하면서 수정 과정을 거친다.

 

 

 

 

 

Mapping이 필요한 이유

든 이식 환자들은 고유한 와우 생리(physiology)적 특징을 가지며, 신경체계, 청력손실의 배경과 잔존청력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전기적 자극이 와우에 전달됐을 때 개인마다 다른 지각 차이를 보일 수가 있다. 같은 정도의 소리 크기를 인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기적 자극의 강도(current level)는 각 환자마다 다르, 동일인 일지라도 각 채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환자들은 서로 다른 채널 자극에서 초래 될 수 있는 소리의 고저 변화를 인지하는 능력도 다르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Mapping을 실시하는 이유가 된다.

 

 

 

 

 

 

Mapping이란

인공와우 이식 후 재활의 가장 기본적인 첫 단계이다.programming or tuning 이라고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인공와우 이식 환자가 편안하고 유용한 청각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와우로 전달되는 전기적 전류의 양을 측정하고, 조절하는 과정이다.

 

 

MAP은 삽입된 전극으로부터 각각 일정한 범위의 주파수에 해당되는 소리를 받아들이는데, 각 전극이 담당하는 주파수의 범위에서 소리를 감지하는 수준인 역치 레벨(T-level)과 편안하게 듣는 수준 의 쾌적 레벨(C-level)을 찾는 과정으로 역치 레벨과 쾌적 레벨의 데이터를 삽입된 전극 마다 맞추어 주는 프로그래밍 작업이다.

 

 

Mapping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식된 전극이 편하고 적절한 음 자극을 공급하게 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변수들이 매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5번] 매핑에 따라 NRT 값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NRT값에 따라서 매핑 값의 범위가 변경될 수는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NRT 값을 먼저 구해야 매핑 세팅에 필요한 C 레벨과 T 레벨에 대한 값을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NRT는 맵 설정을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보면 된다.  

 

 

 

 

 

 

 

** 맘께.

 

어렵고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와우장치에 대해서 조금만 이해하시면 아동이 소리를 어떻게 듣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하나씩 하나씩 눈에 보여질 것입니다. 이제 아기가 돌이 지난 정도라고 하시니 조기 발견/조기 중재(와우 이식)를 하기까지 상당히 빠른 시기에 하신 겁니다. 앞으로 좋은 결과 나올꺼라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너무 조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엄마니까 내 아이를 위해서 그 누구 못지 않은 전문가가 되실 수 있답니다. 힘 내시구요. 절대 급하게 맘먹을 이유없구요, 아이가 소리에 반응하는 거에 대해서 꾸준하게 관찰해 주세요.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