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소리를 듣는 모든 경로를 통털어서 단 한방에 검사를 하는 순음청력검사외에 그 다음 기본적으로 많이 받게 되는 검사가 바로 중이(고막)검사로 흔히 고막의 운동성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특히 유소아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중이염 진행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서도 측정하는 검사가 되겠습니다. 유소아를 키우는 엄마들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전체 청각 경로중에서 외이도 입구이후 고막이 위치한 중이(가운데 귀)까지의 기능만을 평가합니다.

 

 

 

청각검사의 종류가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피부를 절개해서 속을 꺼내보지 않는 이상 신체 내부를 검사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겠죠. 해부학적 특성 상 "귀"라는 것은 외부에서 구멍(외이도 입구: 귓구멍)이 있고 신체 내부쪽으로 길(외이도)을 따라 들어가 있는 구조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중이검사: 외이도 입구부터 고막(중이강)까지 

아래 그림에서 보면 외이도 입구(귓구멍)에서 고막까지는 육안으로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 내 귀지상태, 외이도 피부 상태, 고막 색깔, 고막 주변 상태, 상처, 이물질 여부 등을 육안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들어가다 보면 고막이라고 불리는 얇은 막으로 막혀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상태에서 더 안쪽으로 진행해서 청각 검사를 해야하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요? 소리가 들리는 정도를 평가하는 가청(들린다/안들린다)검사는 주파수별 소리가 다른 음향자극을 통해 가능합니다. 그런데 고막 뒤쪽의 중이강(가운데 귀)까지의 공간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바로 음압(Sound Pressure)입니다. 고막이 막혀 있기 때문에 압력을 자극을 주게 되면 막혀 있는 고막으로부터 반사되어 다시 돌아나오게 되는데 그 때의 수치를 통해서 고막을 포함한 중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아주 짧은 시간에 간단한 검사방법으로 가운데 귀(중이) 부위에 염증이나 물이 차 있는지, 고막에 구멍(천공)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붉은색 박스로 해 놓은 부분이 중이, 중이강(가운데 귀 공간) 입니다. 고막 뒤 쪽으로 저 안에 염증이 생길수 있고 물이 차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이 검사를 통해서 고막 그리고 중이강의 상태를 단순하게 압력을 주고 되돌아 나오는 수치와 그래프를 통해서 밖에서는 보이지 않는 고막과 중이강의 상태에 대해서 높은 신뢰도를 보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사진으로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튜브를 지나서 음압이 들어갑니다. 음압이 들어가기 때문에 조금은 압력이 귀에 느껴집니다. 우측의 검사기 스크린에 환자의 중이 상태 결과가 그래프 형식으로 도출됩니다. 




 

 

☞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유소아)에게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데 압력이 들어가서 유소아의 경우, 놀래서 울거나 움직이는데 프로브튜브가 중간에 빠지거나 움직이는 경우 검사 결과에 신뢰도는 떨어집니다.



 



중이검사 결과(Tympanogram: 팀파노그램)  

 

☞ 중이검사는 고막의 운동성을 평가하는 것이 주목적이나, 그 외에 외이도 용적(체적), 중이상태의 압력 즉, 건강한 귀 상태는 귀 안쪽과 귀 밖의 압력이 같게 나옵니다. 그리고 중이상태의 질환에 따라서 독특한 그래프를 도출하는데 그그래프 패턴을 통해서 중이상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Type A정상적인 고막 운동성을 갖는 상태입니다. 회색영역 (음압<-100 daPa>과 양압<+100DaPa> 사이에 피크(Peak)가 위치해야 합니다. 고막의 상태가 음압도 아니고 양압도 아닌 중립 상태라 중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중이검사결과에서 A 타입이라고 해서 청력이 정상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고막과 중이강에 문제가 없다는 뜻입니다. 감각신경성난청(달팽이관 또는 그 이후)인 경우에도 타입 A가 나올수 있습니다.

 


 

Type B - 고막과 중이강이 제한적인 운동성을 갖는 상태입니다. 피크가 없이 음압과 양압에서 플랫한 그래프가 도출됩니다. 중이염, 고막천공(구멍), 막힌 귀지가 의심되는 상태입니다. 또는 귀에 꽂는 프로브 튜브안에 귀지가 막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Type C - 고막과 중이강 쪽에 무언가 이상으로 피크가  음압쪽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피크의 값이 0 이하 보통 -200 daPa이하에 존재합니다. 귀 내부의 압력이 대기(귀 밖의 압력)보다 낮음을 의미하며 이관 또는 중이에 액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청력검사 결과를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