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귀울음)과 편측성 난청(양쪽의 청력손실 정도가 다른 상태)을 갖고 있는 40 대 후반 남성 분이 이명치료를 목적으로 한의원에 다녀온 이후 추가적으로 보청기를 통한 이명 스트레스 해소를위한 목적으로 내원한 사례 입니다. 지난 주말 배우자와 함께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셨습니다. 이명과 청력손실이 동시에 있는 경우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까? 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사진 www.ixchelwellness.com 

 

 

 

 

 

 

 

제 블로그를 많이 보신 분들은 충분히 아실만 한 그림입니다. 청력을 검사해서 결과를 옮겨놓은 청력도, 즉 오디오그램입니다. 아래 0~20dB 사이가 정상 청력이라고 말하는 범주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우리주변의 생활 소리들을 간단하게 추가해 보았습니다. 아래 케이스 리뷰를 읽어보시면 실질적인 이해가 빠르시리라 생각됩니다.

 

 

 

 

 

 

 

 

Case History review

 

Name: LOO / Male / Age : 40대 후반

 

이명(Tinnitus)  

이명(Tinnitus) 발생 귀: 오른쪽 귀 / 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

10년 정도 우측귀에 이명(귀울음) 증상을 갖고 계심.

이명 소리 특성: 삐~ 하는 소리만 단독으로 발생 

이명 발생 빈도& 주기: 거의 매일

보청기 사용경험: 없음

청력검사: 청력검사 실시 경험 있음

 

 

청력손실(Hearing Loss)

청력검사 결과: 편측성난청( 청력손실정도가 좌.우 차이가 발생)

청력손실 정도: 우측 청력: 30dB ㅣ  좌측 청력:63dB

말소리 분별력: 우측 100% @75dB ㅣ   좌측 55% @85dB

 

 

 

 

<LOO고객의 검사결과>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드리고 그에 따른 간단한 상담을 진행하면서 상담 테이블 맞은 편에 저는 이 고객과 대면한 상태에서 속으로 잠시 고민이 들었습니다.

 

 

 

 

 

 

이명보청기, 처방을 어느쪽 귀에 할 것인가?

 

 

 

 

 

 

이 분이 내원한 첫 번째 이유는 오른쪽 귀에서 들리는 '이명 스트레스를 줄여보고자' 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보청기 착용이 첫째 이유라면 별 생각없이 왼쪽으로 처방을 내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케이스라면, 사용자 본인의 요구와 더불어 통상 청력손실이 더욱 큰 왼쪽으로 보청기 처방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말소리분별력을 측정한 결과, 55% 로 보청기 착용 후 L 사용자 본인이 인지하는 효과는 기대 이하의 결과를 나올것이  자명한 상태였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우측이 좋다보니 보청기를 통한 증폭(gain) 정도도 우려 되었습니다. 보청기 방향선택의 잘못과 더불어 보청기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첫 적응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출처 www.novate.ru 

 

 

 

 

왼쪽보청기를 처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우리의 귀는 보이지 않는 머리속에서 좌측과 우측의 신경들이 이루어 서로 상부기관인 뇌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좌측과 우측의 청각정보를 뇌로 올려보내주는 구조를 갖습니다.

 

 

 

따라서 L고객 처럼 청력이 더 않좋은 좌측에 보청기를 장착하는 경우, 왼쪽의 청력손실 정도만 고려해서 증폭량을 설정하게 되는 경우, 그 소리를 청력이 더 좋은 우측에서 먼저 감지를 하게 되어 거부감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 유형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이명 스트레스 완화라는 첫 번째 고객의 목적에 부합하고, 말소리 분별력도 편안하게 인지하는 MLC레벨인 75dB 크기에서 분별력이 100% 로 말소리가 또렷하게 들린다고 반응을 보이는 쪽에 보청기 처방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위 케이스 경우 보청기 처방은 오른쪽이 효과적입니다.

 

 

 

 

 

 

케이스 리뷰 정리 

 

1.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것.

2. 보청기 처방에 있어서 전문가의 선정방향과 고객의 방향이 일치하면 더욱 좋다.

3. 말소리가 더욱 또렷하게 들릴 수 있고, 보청기 증폭으로 인하여 환경음에 대한 감지로 자신의 이명 소리에 대한 반응이 무뎌질수 있다. 

 

 

 


 

 

이명과 청력손실이 동반된 경우

이명보청기, 이명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3.24 2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myaudiologist.kr BlogIcon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2014.03.24 2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마지막에 남긴 '케이스리뷰 정리'를 잘 읽고 생각해 보시면 답이 될 듯합니다. 제가 올린 포스팅 내용을 한번만 읽어보면 다 알듯 할 것같지만 두번 세번 생각하고 읽어보면 행간의 의미들이 내포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생각해보고 읽으셔야 합니다. 실제 임상에 적용해 보시면 많은 깨달음이 있으실 겁니다. 보청기를 끼나마나한 수준으로 이득을 줄 정도면 포스팅을 하지 않았겠죠. 이와 같은 편측성인 경우 고주파 증폭이 강조된 경우 탄성이 강한 제품이 아니라 부드러운 음질의 오픈형 보청기 선택, 이에 추가적으로 피팅을 위한 고채널 제품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상담력도 중요합니다.

  2. 울산스타키 2014.03.25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대표님 늘 많은 걸 배워가고 있습니다. 위에 처음으로 댓글 남겼지만 포스팅 하나하나 주옥같은 말씀 잘 보고 있습니다. 답변 댓글 감사합니다. ^^

    • 브라이언송 2014.03.25 1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신다니 감사하고 보람이 있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브라이언송 드림.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