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안에 착용하는 보청기, 귀 구멍이 커봐야 얼마나 크겠습니까? 하물며 마이크 위치가 위에 있던 아래에 있던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그런데 사용자 입장에서 의문이 들으셨나 봅니다. 마이크 위치에 대해서 질문을 주신 분이 계십니다. 결론적으로 마이크 위치는 귀 모양과 외이도 각도를 기준으로 사이즈에 따라서 위에 그리고 아래에 장착됩니다.

 

 

 

 

저는 데스티니 시리즈를 한 쪽만 착용하고 있습니다. 착용하면서 자꾸 의문이 드는데요. 

왜 마이크가 위쪽에 있는지
? 제 생각에는 아래 쪽에 있으면 귀의 형태로 볼때 더욱 선명하고 크게 들릴것 같은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문의 합니다.

마이크를 아래 쪽에 설치하지 않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틀릴수 있으니까 한번 쯤 시험해 보고 싶습니다.

 

 

 


질의 주신 A 님께서는 내용으로 보아서 현재 고막형을 하고 계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모든 보청기의 마이크 위치가 위에 장착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생산 및 제작되는 보청기의 마이크 위치는 아래 그림처럼 사이즈(크기)에 따라서 장착되는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물론 여기에는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귀 구조를 고려한 마이크 장착 위치

사람들 귀 모양을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세히 관찰해 보시면 아래쪽(B) 보다는 위쪽(A)이 더 오픈(열려있음)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더 개방되어 있다는 것은 각도가 넓다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제작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자신의 귀를 정확하게 바로 옆 측면 또는 후방 45도 각도에서 본다는 것은 힘든일이죠. 사진을 찍어서 보는 방법을 제외하고는 거울로도 보기가 어렵죠. 남의 귀는 볼수 있지만 자신의 귀는 보기 힘든 법이죠. 그리고 사람마다 이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외부에서 귀 안쪽에 이르는 외이도 각도가 45도 정도로 올라가 있습니다. 고막까지의 방향이 경사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각도 역시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이러한 경사가 있는 각도를 갖습니다.

 




 


보청기라는 것은 귀 안에 넣는 맞춤형이 대부분이라서 자신의 귀 모형을 채취해서 제작을 하게 됨으로 그 경사진 각도가 그대로 반영됩니다. 수평이 아니라 경사 각도가 그대로 제작에도 이어집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왼쪽 고막형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도 일반적인 외이도 입구(귓구멍)에서 A 영역(위)이 더 오픈되어 있고(각도가 넓다) 고막까지 방향과 각도를 고려하여 B 영역(아래)에 마이크를 장착하는 것보다는 A영역에 장착하는 것이 제작과 사용상의 이점이 더욱 많습니다. 더욱이 보이지 않게 크기를 작게 제작을 하는 경우 역시 고막안쪽으로 깊게 들어가야 한다면 각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구태여 B 영역으로 마이크를 장착을 희망하시면 제작을 가능하나 보청기 플레이트(건전지 도어 부분)가 뒤로 밀려나오게 되어 크기가 커지게 될 수 밖에없습니다. 참고로 외이도형(ITC타입)의 경우 마이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아래(B 영역)에 장착하여 제작합니다.

 



 


 


 


질문자 A 님에 대한 답변



A 님과 같은 생각을 가져보실 수는 있습니다. 고막형(CIC타입) 보청기에는 마이크가 위(본 포스팅에서 영역)쪽에 장착되어 제작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외이도의 방향과 각도에 따른 제작 크기 문제, 마이크를 통해 입력된 소리가 증폭되어 고막 방향으로 나가는 방향에 대해서 더욱 효과적이기에 위쪽에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외이도 각도나 방향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위에 달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요즘 출시되는 디지털 보청기의 경우, 사용자의 청력을 토대로 프로그램 조절을 잘 만 해준다면 마이크 위치에 따른 효과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A 님께서 생각하시는 바가 "더욱 크고 선명하게 들릴 것 같다"라면, 이는 마이크 장착 위치를 변경할 문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보청기가 아닌 이상, 보청기 조절을 청력에 맞게 다시 조정한다거나, 이득 및 출력을 조절해 보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재보다 소리를 크게 그리고 선명하게 듣고 싶다면 마이크의 위치가 아닌 사람이 소리를 양쪽으로 듣는 뇌과학적 측면에서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아무쪼록 A 님과 같이 자신이 사용하시는 보청기에 대한 관심과 연구자세가 보청기 제작에 있어서 그리고 보청기 조절에 있어서 전문가들에게 많은 피드백을 제공하는 모티브가 되어 감사함을 전합니다. 전문가들은 보청기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여 설명해 드릴수 있어야 하고 또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은 이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수 으면 좋겠습니다.

 

 


 

 

 

브라이언송의 청각센터 

지금 보다 나은 소리를 듣고 싶다면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