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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은 남들에게 내가 어떻게 보여질까? 라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경향이 높죠. 보청기 사이즈 판매된 수량으로만 놓고 보아도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이 입증된다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보청기 사이즈를 통해 한국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눈에 보이지 않는 고막형 보청기(CIC타입) 판매 수량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보청기 시장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공식적인 자료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통계청이나 의료기기산업협회 등 관련 기관에서도 아직은 공식적인 데이터를 내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보청기가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국내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보청기 제조사들은 제조 인.허가를 위해 식약청에 관련 서류와 시료를 제출하고 승인을 득한 후 판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외국에서 수입해서 곧바로 판매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 간단하게 부연 설명을 드렸습니다.  

 



저 역시 전체적인 통계 자료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제조사에서 10년가까이 근무하고 있다는 이유로 전체적인 시장에 대한 그림은 머리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 제조 국내 시장점유율이 1위인 스타키코리아의 데이터라는 점 그리고 통계라는 이 두 글자가 말해주는 힘?에 근거하여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회사마다 판매 수량이라는 것이 있기는 하지만 해마다 반복되는 사이즈에 대한 구매 패턴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 회사, 저 회사가 비율에 있어서는 크게 변동이 있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 10년 가까이 시장분석을 하다보니 숫자로 보고, 귀로 듣게 된 결론입니다.
 

 


2009년 1년간 매출 데이터를 근거로 스타키코리아의 전체 매출 중에서 28% 정도가 고막형(CIC)입니다. 또한 고막형 매출 중 20%는 고급형(소비자 금액으로 300만원 대 이상)이 차지합니다. 같은 고막형이라 하더라도 보청기 내부에 내장된 기능에 따라서 소비자 금액은 100만원 대에서 500만원 대까지 금액 범위가 넓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한국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할 때, 구매하는 보청기 사이즈 부분에 있어서 고막형보청기(CIC)를 구매하는 비율은 전체 보청기 매출에 30% 정도이며, 이중에서 300만원 이상대 고급형에 해당되는 모델을 구매하는 비중은 20%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보청기를 구입하는 10명 중에서 3명은 고막형 사이즈를 구입하며, 그 3명 중에서 0.6명은 300만원 대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한다는 말입니다. 이해가 더 쉽죠? 오토렌즈가 출시되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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