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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_마케팅&비지니스

보청기 센터 운영: 1인 기업가를 위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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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센터 또는 난청 센터는 대부분 1인 기업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수익성과 업무 성격을 고려했을 때 1인 기업이 적합하다는 것을 센터 운영을 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지난 금요일에 공병호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메일레터 중에 '1인 기업가를 위한 조언'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센터를 운영하는 경영자로서 그리고 센터 운영을 잘 하고 싶다면 1인 기업가로서 꼭 갖추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보청기 센터 운영에 있어서 머리속에 반드시 담고 있어야 될 내용입니다.


오늘은 보청기 센터 운영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보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센터를 운영하는 보청기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하나부터 열까지 모조리 다 신경을 써야 하는 센터 대표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 입니다. 살아가면서 늘 상 겪을 수 밖에 없는 우리네 인생에 대한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늘상 '갑'이되기도 하고 '을'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인가를 사기도 하지만 팔기도 하는 위치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인가를 판다는 것은 자신의 수익이 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판다'라는 단순한 행위 속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그런것들이 모여모여 한달이든, 분기든, 연이든 정해진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효율성과 수익성이 높은지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어쩌면 고달픈 부분이기도 하지만, 1인 기업가라면 반드시 머리속에 들어가 있어야 할 개념입니다. 이것이 가장 첫 번째 1인 기업의 기본적인 고민거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을 갖고 있는 것을 잘 팔기 위한 능력을 갈고 닦는 일을 평소에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은 학교에서 좀 처럼 배울 수 없습니다. 하다보면 저절로 느껴지고 생각하고 고객/환자로부터 피드백을 얻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방식과 방법을 터득할 때 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장사를 해 보신 분이라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공부하는 머리보다는 세상에 좀 더 빨리 나와 돈을 먼저 벌어본 그런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환자/고객을 만나면서 자기가 주도적으로 배워야 할 핵심 중의 핵심 능력입니다. 여기에는 어떤 부분들이 있을 까요? 보청기를 단순히 사고 파는 물건(?)으로 표현하는 것을 저는 제일 싫어하지만, 비지니스 관점에서 보았을 때 처방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판매" 또는 "판다" 라는 용어로 대체해서 사용해 보겠습니다. 비지니스 관점이니까요.


1. 어떻게 하고 팔 것인가를 생각해 내는 창의성
2. 어떻게 사게 만들 것인가, 살 사람을 설득하는 설득력
3. 얼마나 예쁘게, 매력적으로 상품을 보이게 할 것인가 만드는 예술성
4. 지금 즉시 바로 행동하는 실행력
5. 사는 사람의 시각으로 이해하는 공감력
6. 얼마에 팔아 얼마를 남길 것인가 수리를 따지는 산술력
7. 각종 문의에 대한 빠른 피드백을 요하는 순발력
8. 찍고, 쓰고, 그리고 표현하는 표현력
9. 내가 모든 일의 중심이 되어 움직이는 자기주도력
10.상호 윈-윈 하도록 협의하는 협상력
11.사고 파는 습관 속에서 생기는 자신감

 
☞ 위에서 언급하는 11가지 중에서 모두를 갖고 있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분명히 센터 운영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는 분들입니다. 반대로 그런 능력과 자질이 갖추어 졌기에 운영에 어려움이 없다가 더 맞는 표현이 될 것 같습니다. 또는 센터 운영을 고려 중이신 분들이라면 물건을 "판매하는 머리" 의 관점에서 자신을 잘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 한테 하시는 질문 중에서 어떻게 하면 센터 운영을 잘 할까요?, 월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께 드리는 11가지 답입니다. 11가지를 찬찬히~ 생각해 보세요. 내가 그런 자질과 능력이 갖추어 졌는지 말입니다. 





보청기 센터와 난청센터의 운영이 1인 기업가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면 관련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부분히 소홀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 환자를 대하는 기본 자질을 높이려면 자신이 부단하게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세상의 이슈, 고객의 니즈 그리고 업계의 동향에 대한 정보와 관심을 갖고 고객/환자를 대하게 되면 늘 새롭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비추어 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 출처: 이상달, (잘 사고 잘 파는 법:롯데홈쇼핑 이부장이 들려주는),지식노마드, pp.129-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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