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를 이식한 후에 자극을 어떻게 줄것인가? 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단계는 이식 전극을 달팽이관에 삽입한 후에 매핑(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설정 하는 단계입니다. 자극방식은 언제든 다시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변경된 후에는 맵을 새로 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자극 방식(Stimulation Mode)에는 단극자극(Monopolar), 양극자극(Bipolar), 공통 접지자극(Commonground)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와우 이식이 완료된 이후 소리를 넣어주기 위해 매핑이라는 작업을 하게 되죠. 그럼 소리를 들려주기 위해서는 먼저 자극을 어떻게 줄 것인가에 대한 설정, 즉 자극 방식을 선정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호주 코클리어사의 자극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순차적으로 3 가지 자극 방식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단극 자극(Monopolar: MP stimulation) 

 

1. 와우 내(intra cochlear)에 있는 전극을 활성전극으로 하고, 와우 밖(extra cochlear)에 존재하는 것을 기준전극으로 설정합니다.따라서 양 전극의 거리가 비교적 멀기 때문에 자극범위가 넓어 한번의 자극으로 많은 양의 청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2. 자극 속도도 빨라 적합에서 가장 많은 유연성과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3. 적은 양의 전류로 T C레벨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는 청 자극(auditory sensation)을 형성하기 위한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에 건전지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어집니다.

4. 그러나 와우 밖의 기준전극 때문에 와우 외의 구조물을 자극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그림을 잠시 설명해 드리면, 와우 안으로 들어가 있는 전극(Intra cochlear electrode)이 활성전극(Active E.)으로 설정되고, 와우 밖에 있는 전극 ball electrode 와 plate electrode가 기준전극(Indifferent E.) 이 되는 것입니다.

 


활성전극과 기준전극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시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그림에서 본 것 처럼 설정방법에 따라 MP1, MP2, MP1+2가 있습니다. 
 

 



 MP1: 활성전극(active intracochlear electrode) ball electrode 사이에 전류가 흐르는 방법입니다.

 
MP2: 활성전극(active intracochlear electrode) plate electrode 사이에 전류가 흐르는 방법입니다.

 M
P1+2: 활성전극과 양쪽 와우 밖(extracochlear)전극인 ball plate electrode사이에 전류가 흐르며, 대부분의 시술자에게 적절한 방법이고, 자극 속도가 빠른 ACE CIS기법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이식된 전극에 기준전극과 활성전극을 어떻게 설정해 주느냐에 따라서 전류의 흐름방향과 방식이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부분이기에 이러한 이미지 자료를 활용해서 잊어버리지 않게 연상해서 기억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8.05.02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