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각관련_핫이슈

<웨이브히어링 종로>브라이언송이 전하는 보청기 최신기술동향, 2017 유럽청각학회 ‘EUHA’(독일 뉘렌베르크) 참관기

728x90

 

 


 

 

유럽청각학회 (EUHA, 62nd International Congress of Hearing Aid Acousticians)는 매년 독일에서 개최되는데요.  올해로 62회인 만큼 전세계 보청기 & 청각업계에서는 역사가 아주 깊은 국제 행사입니다. 저는 지난 2015년에 참석을 하고 올해 다시 참석을 하게되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브라이언송 제 관점에서 관심이 갔던 내용 위주로 이번 유럽청각학회에 소개된 내용을 리뷰해 봅니다. 글_그림 브라이언송

 

 

 

 

유럽학회이기도 하지만, 개최지가 매년 독일이다 보니 독일어가 곳곳에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일부 강의 세션은 영어가 아닌 독일어로만 진행되는 강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EUHA  학회가 진행되는 NCC OST 라는 곳에서 강의 세션(컨퍼런스)이 진행되고 옆에 행사장에는 관계사 및 참여회사의 부스가 전시되는 전시홀이 3A, 4A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미국 청각학회나, 유럽청각학회 참석의 가장 큰 이유는 저희 웨이브히어링 파트너사이자 세계 6대 메이져 보청기 브랜드의 보청기 신제품과 기술 동향에 대해서 국내 출시 이전에 미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혼자서 참석해서 학회장을 둘러보는 것보다 기회가 된다면 6개 제조사의 한국법인 대표 등과 함께 동행을 하게 된다면 보다 의미있는 학회 참석이 됩니다. 얻을수 있는 메리트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회를 잘 잡으세요)

 

 

 

 

한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법인 대표와 동행하게 되면 해당 제조사의 신제품과 기술에 대해서 더욱 깊이있는 강연과 강의 참여를 통해서 담당자에게 질문도 해보고, 편하게 이야기도 나눌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회사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회사 경영차원에서 많은 아이디어와 영감이 생기게 된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 2년 전에는 지멘스와 함께 해서 지멘스 제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고 이번 유럽학회는 덴마크 오티콘사의 한국지사 대표와 직원들과 함께 동행하였습니다. 올해는 오티콘에 대한 식견을 보다 넓힐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오티콘을 포함하여 5개 제조사 보청기 브랜드에 대한 부스 현장 사진과 간단한 키워드 위주로 소개를 하고, 사진이 많은 관계로 설명보다는 이미지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매년 이미지는 비슷 비슷합니다. 다만 이런 학회는 직접 가서 듣고 보고 만지고 질문하고 답을 듣고 하는 오감 만족의 참여가 가장 이상적이어서 머리에 많이 넣어오는게 좋습니다. 현장에서 느끼는 컨텐츠에 대한 오감 만족이 상당히 오래가는 법입니다. 

 

 

 

OTICON 오티콘보청기

 

 

사실 이번 학회때는 선보일꺼라 예상을 하고 간 것이 OPN 커스텀 제품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출시 일정이 내년 2월에서 6월 정도로 딜레이됨에 따라서 아마도 국내 출시는 내년 가을 (18년 9월) 정도 되지 않을까 예상을 합니다. 이번에는 작년에 출시한 OPN 제품외에 특이한 업데이트는 없었고 다만 OPN 제품을 충전방식 형태로 소개만 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 충전방식은 아래 설명드릴 Z Power라는 회사의 방식과 연계한 것입니다. 이미 Z power는 오티콘 외에 일부 회사의 제품들과 충전용 사용방식을 위해서 오픈형 제품의 하단 건전지 도어 부분만 변형을 제공한 형태입니다.

 

 

 

 

아래 보시는 것이 리챠저블 오픈 제품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건전지 교체 없이 충전방식으로 사용하라. 이런 컨셉입니다.

 

 

 

 

 

작년 국내에서 OPN 런칭때 만났던 덴마크 오티콘 본사 Carsten 님을 다시 만나게 되었고, 이번 행사장에서 역시 충전용 방식에 대한 세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몰랐는데 이분 역시  OPN 오픈형 타입의 보청기를 양쪽에 사용하고 계시는 실제 유저이십니다. 소음이 있는 학회장에서 대화하고 질문하고 이야기하는데 아무런 불편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오티콘에서는 미래 신기술 분야에 시각을 결합한 기술을 잠재적으로 연구하는 움직임을 느꼈습니다. 이제는 인터넷과도 직접 연결되는 보청기 기술까지 도달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단계 나아가는 기술이 VR과 AR을 어떻게 접목시킬지에 대한 분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가상현실을 의미하는 VR(Virtual Reality)기술과 현실증강을 의미는 AR(Augmented Reality) 기술을 접목시킨 펀 요소도 체험을 해 볼수 있었습니다.

 

 

 

 

 

PHONAK 포낙보청기

 

 

17년 9월 국내에 포낙 티타늄이 출시되면서 이번 학회에도 티타늄에 대한 업데이트 부분이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전혀 티타늄에 대한 내용은 없었고 포낙 오데오 B 다이렉트 신제품 홍보에 포커스를 두었습니다. 미국와 유럽은 출시에 들어갔고 한국은 아직 런칭 미정입니다.

 

 

 

 

 

포낙 역시 스마트폰과 연계된 기술에 집중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포낙 오데오 B 다이렉트 (국내 출시 예정)는 보청기 사용자의 전화 통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오픈형 제품의 장점인 마이크 2개가 탑재된다는 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보청기 양쪽 착용시 총 4개의 마이크 기능이 결합되어 깨끗한 통화 음질을 제공한다고 설명합니다.

 

 

 

 

 

 

 

 

 

 

 

 

SIGNIA 시그니아(지멘스보청기)

 

 

 

이번에 지멘스가 선보인 기술은 보청기 사용자가 보청기 착용시 느끼는 자신의 목소리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끔 하는 기술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기법을 OVP(Own Vocie Processing) 라고 한답니다. (외국 제조사들은 작명을 참 잘합니다.) 학회장에 마련된 OVP기술에 대한 설명회를 들어보았습니다.

 

 

 

 

 

 

학회장 내 지멘스 측 유리부스를 통해 만들어진 장소에서 해드폰을 착용하고 설명회를 듣는데 앞의 친구와 눈이 마주쳤습니다. (너 무슨 말인지 이해되니? 하는 눈빛을 서로 교감했습니다)

 

 

 

 

 

 

 

 

STARKEY 스타키보청기

 

 

 

이번 학회에 스타키 역시 오티콘과 비슷하게 신제품 출시에 대한 정보는 없었습니다. 여타의 제조사와 유사하게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무선통신에 대한 내용을 주 쟁점으로 전시회에 참여하였습니다.

 

 

 

 

 

 

 

 

RESOUND & BELTONE 리사운드ㅣ벨톤보청기

 

 

 

 

리사운드는 글로벌에서 유일하게 한국의 경우만 병원 쪽으로 공급되는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동행한 한국분들 역시 리사운드 부스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곧바로 벨톤으로 향했습니다.

 

벨톤 역시 현재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트러스트 (Trurst) 제품에 대한 내용을 이슈로 하고 나왔습니다.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것도 있지만 생각보다 부스 사이즈가 작아서 조금 실망했습니다. 브랜드에 투자하지 않는 제조사 브랜드는 딜러나 참여자가 역시 관심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지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WIDEX 와이덱스보청기

 

 

생각했던거 보다 와이덱스 부스가 꽤 큰 규모로 차지했습니다. 글로벌 전체에서 와이덱스가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이 감지 되고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올해 봄에 덴마크 와이덱스 본사에 방문 시 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는데 올해 유럽학회에도 반영이 된듯 합니다. 와이덱스는 늘 언제나 블랙과 화이트 색상 두가지만 사용합니다. 타 제조사 처럼 컬러플한 색상을 사용하는 법이 없습니다. 블래과 화이트. 명품 느낌을 줍니다.

 

 

 

 

 

와이덱스는 이번에 신제품 비욘드 Z를 출시한다고 밝혔는데 역시 충전용 보청기에 대한부분이었습니다. 와이덱스 부스에서는 기존 유니크 제품, 비욘드 그리고 비욘드 Z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와이덱스 역시 무선 악세서리 제품들이 빠질수가 없죠.

 

 

 

 

 

 

비욘드 Z 충전용 보청기 보다는 와이덱스도 티타늄 보청기를 출시하나 봅니다. 티타늄 보청기 샘플을 발견하고 외국분과 함께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포낙의 티타늄보청기는 그레이 색상인데 와이덱스는 정말 은색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영화에서 보던 조폭의 은이빨이 생각이 났습니다.)

 

 

 

아래 사진은 여전히 알고 있던 회사들 그리고 새롭게 눈에 들어온 회사들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인공와우 제조사 코클리어 (호주)

 

 

 

 

Z POWER

보청기 출시된 제품을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충전용 장치를 제공하는 Z파워 회사는 원래 충전용 건전지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를 보청기 제조사와 연계하여 기존의 보청기 제품을 충전방식으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메이져 보청기 제조사와 제휴를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EORA

 

 

보청기 착용이 드러나는 것을 귀걸이로 교모하게 감춘 쥬얼리로 승부를 건 회사입니다. 윌리엄 디망트 그룹의 버나폰 보청기를 제공하며, 아래 그림처럼 여성분들을 위한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게 이쁜 귀걸이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BHM 안경형 보청기 제조사

 

 

 

제 기억이 맞다면 프랑스회사로 안경형 보청기 제조사입니다. 현재까지도 국내에는 스타키코리아를 통해 공급되고 있는데 이 안경형 제품이 여전히 국내 수요는 있으나 잔고장 문제가 심각하기에 판매나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스타키 재직 시절에 국내 수입가격과 AS 비용이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다보니 국내판매되는 가격과 AS가격 역시 상당히 높았던 부분이 국내 판매에 영향을 준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 보시면 안경 다리 부분의 디자인 역시 시절이 지났음에도 업데이트 없이 예전의 제품 디자인 그대로 입니다.

 

 

 

 

 

 

디텍스 DETEX

 

 

보청기 제작을 위해 귓본 채취 과정을 거치는데 여기에 소요되는 귓본 원재료를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드레브

 

국내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제품들이 드레브사 제품입니다. 역시 보청기 제작을 위해 귓본 취형에 필요한 원재료를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저희 웨이브히어링 역시 드레브사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귓본 채취 할 때 귀 내부에 들어가는 실리콘 재질이 이 회사 제품입니다.

 

 

 

 

 

버나폰보청기

 

 

 

 

파워원 - 보청기 건전지 제조사

 

저희 웨이브히어링에서 고객분들께 제공하고 있는 건전지가 바로 파워원 건전지 입니다. 저희가 전국 11개 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하다 보니 매월 공급받고 있는 건전지 물량이 적지 않습니다.

 

 

 

 

오리텍 - 유소아 청능재활 장비

 

 

 

이번 학회 참석 시 참신하게 눈여견 본 장비 중 하나입니다. 아동이 소리의 방향성을 변별하고 청능재활에 필요한 검사 장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동의 언어치료나 청능재활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께는 하나 정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비히어링

 

 

영국회사로 기억하는데 이 회사는 소음을 감폭시키는 기성형 소음몰드입니다. 저희 웨이브히어링에서는 맞춤형 소음몰드 제작이 매월 꾸준하게 요청이 들어올 만큼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인데요. 제가 관심이 있어서 직접 착용해 보았는데 착용 후 볼륨식으로 돌리면 소음을 감폭 시키는 레벨이 증가합니다. 그런데 착용 후 모습은 이쁘지는 않았습니다.

 

 

 

 

 

 

 

아래는 아시아 쪽에서 참여한 회사들입니다. 국내는 1곳이었고, 중국 회사가 조금 늘었다는 느낌을 받았고 인도 회사도 있었습니다. 100% 유럽에 수출을 목적으로 두고 참여하는 회사들입니다.

 

 

 

 

인터어쿠스틱스 - 청력평가, 진단 장비회사

 

 

전세계 청각장비 회사 시장점유율 38% (자체 데이터) 를 차지할 만큼 청력을 평가하고 진단하는데 필요한 검사장비를 개발하는 제조사입니다. 윌리엄 디망트 그룹의 자회사로 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오티콘 코리아를 통해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번 유럽 학회 일정 전에 인터어쿠스틱스 본사(덴마크)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아주 근사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별도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edRx - 메드렉스

 

원래는 미국기업이었으나 윌리엄 디망트 그룹이 인수한 청력평가 장비 회사입니다. 이번 학회 참석시 가장 눈여겨 본 장비입니다. 바로 이명을 검사하는 장비입니다.  현재 국내 런칭 전이나, 내년 정도 저희 회사에서 이 장비를 통한 이명 개선 프로그램을 좀더 업데이트 해 볼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센터 운영을 더욱 전문화 할 필요를 느낍니다.

 

 

 

 

 

HANSATON 한사톤

 

15년도에 독일 회사였던 한사톤을 소노바가 인수해 버립니다. 그리고 브랜드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기가 독일이다 보니 유럽에서 더욱 확장을 하겠노라하고 선언이나 하는 듯 메이져 제조사 규모로 대형 부스로 참석했습니다. 올해가 한사톤 60주년 이랍니다. (스타키가 올해 50년임을 감안하면 한사톤 브랜드가 독일에서는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브랜드가 독일에서 느낌과 인지도가 국내에 없다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유니트론 보청기

소노바 그룹의 보청기 브랜드로 포낙에 이어 세컨 브랜드로 불리우나, 최근 제가 알고 있는 정보에 의하면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와이덱스를 앞지를 만큼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학회장에서는 윌리엄 디망트 그룹과 소노바 그룹의 자회사들의 각축전을 느끼게 했습니다. (서로 경쟁이나 하듯이. 실제로 엄청 경쟁하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인벤티스 - 청각장비 회사

 

제 기억으로 이탈리아 회사로 알고 있는데 스타키와 글로벌 계약을 통해서 공급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스타키 코리아를 통해 국내 병원과 보청기 센터에서 널리 공급된 청력검사 장비 회사입니다.

 

 

 

 

 

이상 브라이언 송이었습니다.

사실 이번 유럽학회는 조금 아쉬운 내용이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제조사별 신제품에 대한 내용이 적었던게 사실이구요. 그런데 이번 유럽학회일정 이전에 덴마크와 스웨덴에 들려서 방문한 기관에 대한 내용이 너무 만족스러웠는데 이 부분은 순차적으로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유럽청각학회는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됩니다. 저희 웨이브히어링은 늘 한결같은 모습으로 기술이 향상된 보청기 제품들을 고객분들께 추천드리고, 긍정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부지런히 학습하고 연구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