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청능사 브라이언송] 나에게 맞는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 찾기: 음질, 모델, 형태는 어떻게 될까?
보청기 6대브랜드 이미지
- 해외 그리고 국내에서 보청기 사용자
10명중 9명이 착용하는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
전세계 90%의 점유율은 6대 보청기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타키(스타키 히어링테크놀로지스), 벨톤(GN히어링 그룹), 오티콘(윌리엄디만트 그룹), 와이덱스, 포낙(소노바 그룹), 시그니아(지반토스 그룹)입니다.
2018년 5월 와이덱스와 시그니아(지반토스 그룹)는 W/S Audiology(W/S 오디올로지)로 글로벌 본사가 합병을 하였고, 올 2020년 초 한국 지사 네트워크도 합병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가 아닌 실제는 세계 5대 보청기 브랜드가 맞는 말입니다.
국산 보청기!?
대한민국의 IT, 스마트폰, 전자기술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현대 시대에 보청기도 당연히 국내 제작, 즉 국산이 제일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청기 제작 및 소리 신호 처리 기술은 국내에서 100% 자체 제작은 어려운 현실입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광고에서 볼 수 있는 ‘국산 보청기’는 보청기 부품을 외국에서 수입하여 국내에서 조립(어셈블)하는 형태로 제작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제작 진행은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 제작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국산 보청기’는 절대 아니라는 것이죠.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는 각 브랜드(제조사)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칩셋 및 부품으로 검증된 기술자가 제작을 하지만 자칭 ‘국산 보청기’의 경우 ‘이월’된 기술력이 적용된 칩셋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보청기는 국산보다는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어느 보청기 브랜드가 제일 좋나요?”
기존의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는 보통 100년 이상 혹은 100년에 가까운 보청기 음향기술 역사를 가진 글로벌 청각솔루션 기업들입니다. 보청기 소리 신호 처리 기술력은 모두 비슷하게 발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브랜드(제조사)마다 소리의 특징 즉, 음향/음색에서 차이를 나타냅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음색/음향이 다르기 때문에 청력손실정도가 같고 유형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 브랜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 중 나에게 맞는 보청기 음색, 기능 찾기
스타키 보청기
스타키 보청기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1996년 스타키코리아로 국내에 가장 먼저 투자법인을 설립하여 국내에서는 가장 잘 알려진 보청기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모든 제조사 브랜드가 그렇듯 보청기 보청기 음향/음색에 대하여 호불호가 갈립니다. 스타키 보청기는 선명하고 깨끗한 소리 특징으로 선호하는 착용자가 있는 반면, 소리가 너무 카랑카랑하여 기계소리 같다고 이질감을 느끼는 착용자도 있습니다. 스타키 보청기는 2020년 초 세계 최초로 AI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한 보청기를 런칭하여 업계 이목을 끌었습니다. 또한 보통 2년이 제공되는 무상보증기간(무상수리기간)에 1년을 더한 무상보증기간 3년으로 착용자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오티콘 보청기
오티콘 보청기는 윌리엄디만트 그룹의 메인 보청기 브랜드로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세계 점유율 1, 2위를 다툴 만큼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보청기 브랜드입니다. 부드러운 음색이 특징인 오티콘 보청기는 보청기 첫 착용 대상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음질로 선호도가 높습니다. 오티콘의 대표 모델 오픈(OPN), 오픈S(OPN S) 시리즈는 착용자의 소리 환경을 인식하는 ‘오픈사운드 네비게이터’ 기술을 적용하여 청취 개선을 도왔다는 평이 있습니다.
벨톤 보청기
지엔 히어링 그룹의 벨톤 보청기는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초기 소프트웨어 기술이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보청기의 선명하고 깨끗한 소리 특징이 있어 스타키 보청기와 유사하지만 비교 시 더 부드럽다는 착용자 평이 있습니다. 최근 보청기의 필수 옵션으로 자리잡은 블루투스 기능(다이렉트 무선 기능)을 제일 먼저 도입한 벨톤보청기(GN 히어링 그룹)는 세계 6대 제조사 중 가장 안정적인 블루투스 무선기능으로 유명합니다.
와이덱스 보청기
WS 오디올로지의 와이덱스 보청기는 벨톤, 오티콘과 마찬가지로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드러운 소리 특징을 가집니다. 착용자의 보청기 음색 선호도를 학습하는 머신러닝기술을 세계 최초로 보청기에 도입하여 ‘쓰면 쓸수록 더 잘 들리는 보청기’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포낙 보청기
유럽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소노바 그룹의 포낙보청기는 세계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메이저 보청기 브랜드입니다. 깨끗한 음질로 국내에도 선호하는 착용자들이 많습니다.최근 출시된 포낙 보청기의 마블(Marvel)라인은 폴더폰, 2G폰, 스마트폰 상관없이 모든 휴대폰 기종과 다이렉트 연결과 핸즈프리 통화가 가능하여 통화음 청취에 불편이 많았던 보청기 착용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시그니아 보청기
지반토스의 시그니아 보청기는 초기에는 독일에서 시작되어 ‘독일 보청기’로 유명하지만 W/S 오디올로지로 합병하되 덴마크로 본사를 옮겼습니다. 웅장한 소리가 특징인 시그니아 보청기는 풍성한 음색을 선호하는 보청기 착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지만, 반대로 소리가 조금은 왕왕거린다는 착용자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세계 6대 보청기 브랜드는 음색, 기능면에서 특장점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음색과 기능에 따라 보청기 브랜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보청기는 한번 구입하면 평균적으로 5년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본인에게 맞는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과 보청기 소리를 직접 착용하여 체험 해 보는 것이 우선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