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송, 포낙 티타늄보청기] - 미세피팅으로 내가 원하는 최적화된 소리조절(보청기피팅) 받기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자신의 직업과 생활에 맞게 역시 다양한 소리 환경에 노출되기 마련이다. 이 다양한 환경이란 들려지는 소리의 높 낮음과 소리의 거리감, 장소에 따른 반향(에코) 등 여러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보청기 사용자는 자신의 청력손실을 이유로, 아니면 세팅이 적절치 않아서 그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채 보청기를 계속 사용하게 된다. 때로는 이건 아닌거 같은데 하면서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혹시나 주변의 불편한 소리들을 감수하고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전문가에게 문의를 해보면 개선의 여지가 많을 수 있다. 글_브라이언송 그림_포낙보청기
우리 생활에는 늘 내가 듣고 싶은 말소리와 듣고 싶지 않았으면 하는 소음이 존재한다. 보청기 사용자가 노출되어 있는 어느 장소든지 소음과 말소리는 공존한다. 다만 그 말소리 크기와 소음의 크기의 비율에 따라서 내가 더 잘 알아 들을수 있고, 못 알아 듣기도 한다.
< 다양한 장소에서 소음과 말소리가 공존하는 파형 비교>
보청기 구입 후 대부분 청력손실에 맞춰서 초반에 조절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그 초반에 적절한 조절을 받고난 이후 보청기 사용시간과 빈도가 늘면서 미세한 조절이 필요함을 느낀다. 정확히는 우리 뇌가 그렇게 느낀다. 마치 갈증이 나서 물을 찾는 것과 동일하다. 그 미세한 조절을 위해서 보청기에서 지원되는 기능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지금보다 좀더 만족도를 높이려면 구체적인 장소에서 본인이 말소리를 알아듣기 위한 배경설명을 해줄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이렇게 이야기하는게 좋다.
" 식당에서 친구들과 점심하는데, 주변 소음 때문에 도통 알아들을 수가 없어요"
" 회의 시에 에코가 있어서 상사분이 지시하는데 알아 듣기가 조금 힘듭니다."
" 뒤에서 뭐라고 하는데 잘 들리지가 않아요"
" 차안에서 대화를 80% 정도만 알아들어요"
내가 구입한 보청기 제품이 프리미엄(최고급 사양) 제품이라면, 보청기 내부에 설정된 프로그램 세팅 값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내가 구입한 보청기의 기본특성(채널)외에 청력손실에 맞게 보청기에서 자체 지원되는 음향설정 변수들 역시 적절하게 세팅이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물론 보청기 기능별로 음향설정 변수에는 차이가 있다)
아래는 최근 기술로 제공되고 있는 포낙(제조사)의 티타늄 보청기에서 지원되고 있는 음향 환경에 관한 미세조절 기능으로 자신의 청력에 맞게 세팅되면 다양한 생활 환경에 노출된 자신의 청력 상황에 맞게 보청기 사용이 한결 편안하게 들려질 수 있다.
보청기 사용자의 청력손실과 말소리 분별력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이 차이로 인해서 보청기에서 지원되는 미세조절 기능이 자신의 청력상태에 맞게 적절하게 잘 세팅이 되어야 보청기 착용시 편안함과 그로 인한 효과가 높게 나오기도 한다.
포낙 보청기의 피팅(보청기 소리조절)에 있어서는 첫째 자동프로그램(오토센스 OS)과 둘째 추가프로그램 설정으로 나뉘어진다.
AutoSense OS (자동프로그램)
Comport in Echo (컴포트인 에코)
강당, 홀 등 넓은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향음(메아리 처럼 울리는 음)을 효과적으로 줄여주어 소리의 왜곡을 줄여주는 기능
Speech in Nosie (스피치인노이즈)
소음환경에서 전방의 말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후방의 소음을 실시간으로 감지해주고 줄여주는 기능
Speech in loud Nosie (스피치인노이즈)
소음이 매우 많은 환경에서 양쪽 보청기가 앞에서 말하는 상대방에게 포커스를 맞춰주는 기능으로 어음인지도를 최대 60% 개선을 시켜주는 기능
Speech in Car (스피치인카)
차 안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 안정적인 청취 환경을 제공하며, 차 안에서 말소리 명료함을 향상시켜주는 기능
Music (음악)
풍부한 음질로 음악을 청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
Comport in Noise (컴포트인 노이즈)
기본적으로 보청기는 말소리와 소음을 파형으로 분석을 하는데, 말소리가 없고 소음만 들리는 환경에서 주변 소음을 감쇄시켜 편안한 청취를 제공해 주는 기능
Calm Situation (조용한 환경)
소음이 없는 조용한 환경에서는 말소리 분별이 잘 된다. 그럼함에도 불구하고 보다나은 명료함을 위해서 최적화된 이득을 제공하여 어음인지도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는 기능
Signature Features (제품 사양별 지원특성)
WhistleBlock (휘슬블럭)
보청기를 착용하게 되면, 보청기에서 '삐~" 하는 소리가 들릴 수 있다.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나 사용자의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서 증폭값(이득)이 설정되기 때문에 그 이득의 정도에 따라서 높으면 높을 수록 착용시에는 하울링 처럼 "삐~" 하는 소리가 들릴 수 있다. 그런데 포낙의 휘슬블럭 기능은 보청기로 입력되는 다른 소리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않고 이 하울링 소리만 제거를 해주는 기능이다.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하울링 소리를 실시간 제거를 해주는 기능으로 삐~ 소리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설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SoundRelax (사운드릴렉스)
보청기는 자신의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서 주파수 대역별로 증폭값(이득)이 설정된 증폭도구이다. 따라서 문을 쾅 닫는 소리,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 등 갑자기 크게 발생되는 충격음과 같은 소리는 보청기 사용자에 순간적인 과도한 증폭이 되어 들어오기에 불쾌감을 초래할 수 있다. "사운드릴렉스" 기능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일시적 소음의 크기를 효과적으로 줄여 편안한 강도로 낮춰주는 기능입니다.
NoiseBlock (노이블럭)
소음이 많은 곳에서는 정상 청력을 가진 사람들도 집중을 해야만 상대방의 말소리를 잘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자격지심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곳이 바로 이 대목이다. " 보청기를 착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나 만 잘 못 알아 듣는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난청이 있는 경우, 주변의 소음과 말소리를 구분해내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데, "노이즈블럭" 기능은 말소리를 제외한 주변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여줌으로써 말소리를 보다 또렷하게 청취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기능이다.
WindBlock (윈드블럭)
야외에서 특히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대화할 때 방해가 될 수 있는 바람소리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바람소리는 저주파수 대역의 소리 에너지를 갖고 있는데 이 바람소리가 증폭이 되면 매우 강하게 들리게 된다. 따라서 말소리를 분별하는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 정보가 묻히는 현상이 발생하여 바람소리가 불고 있는 야외 환경에서의 대화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바람소리만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윈드블럭 기능이다.
EchoBlock (에코블럭)
보청기 사용자는 홀, 강당, 좁은 회의실, 상담실, 전시장과 같이 기본적으로 소리의 울림이 있는 공간에서 청취하는 것 역시 매우 어렵다. 소리가 울려들리는 공간에서 보청기 청취는 말소리 분별에 울림의 여운이 남아 있기에 말소리 분별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에코블럭"은 청취를 방해하는 반향음(울리는 소리를 제거해 주는 기능이다.
보청기 첫 상담과 구입 시에 더더욱 말소리 분별력이 높지 않은 분들이라면, 본인의 보청기 사용 환경(장소)를 전문가에게 이야기해서 적절한 음향 환경 기능이 지원되는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도 보청기 만족도 효과를 높이는 부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