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객을 대면하고 상담에 임하다보면 더더욱 드는 생각이 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이다 보니, 전과는 다르게 보통 80세에 보청기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두드러진다. 그러다 보니 보청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전과는 다르게 보청기 브랜드 광고와 가격에만 초점이 맞추어 지는 경향이 있다. 보청기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구매 포인트를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와 가격도 중요한데 그 이면을 보시라는 것이다. 사진 사진 toddolszewski.wordpress.com

 

 

 

사람들은 보청기를 집안에 두는 전자제품 중의 하나로만 생각하시고 접근하시는 분들이 있다. "구입 그 자체" 순간 만을 생각하시고 하나 장만해야 겠다에 생각이 그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신중하신 분들도 계신다. 그러나 사용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실 것이다.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말이다.  

 

 

 

구입 후 사후관리와 청력에 대한 변동에 대한 부분이 더욱 큰 부분이 보청기이다. 보청기를 맞춘 시점의 청력 상태로부터 시간이 지나면 100% 청력에 작게 크게 변화가 일어난다. 소리가 들리는 자체(청력손실 악화)에 변화가 오던지, 아니면 청력의 변화는 유지되는데 말소리를 분별하는 청신경 기능이 약해지든지 말이다. 그 변화의 차이는 개인의 건강과도 관련이 깊다. 청각(청력) 역시 신체 기능 중에 하나의 기관에 불과하다 보니 전반적으로 신체 건강에 변화가 오면 청력 역시 변화를 받게 된다. 그러다 보니 보청기 구입 이후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각학(audiology)을 전공하고, 보청기 제조사 환경에서 임상경험과 보청기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지난 12년간 지켜보면서 전세계 보청기 보청기시장 기술동향 그리고 제가 살고 있는 우리 한국의 보청기 시장을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제가 감히 한 말씀드리자면 <보청기 구입에는 청각에 대한 충분한 사전상담과 보청기 소리조절이 8 할이다.> 라는 것이다.

 

 

 

 

 

보청기,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은?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경우는 보청기 착용시점이 맞았을 때이다.

(보청기 착용 시점과 만족도는 비례한다.)

 

 

보청기 착용 시점이 지나버렸다면 , 우선 보청기를 구입하려는 시점에 자신의 청력 상태를 정확하게 상담받고 이해하는게 좋다. 구입 후에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보청기 피팅(소리조절)을 받으면서 전문가로부터 세밀하게 자신한테 맞춰가는게 가장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 한번에 보청기를 딱 착용해서 본인이 생각하는 수준으로 완벽하게 잘 들려지는 보청기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자신의 청력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대의 효과가 나올수 있는 기대치를 위해서 보청기를 사용하는 동안 보청기의 조절을 통해 사용을 유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오늘 오전에 내원하신 두 분의 공통점이 있다.  연세가 80세 초반이라 연세가 비슷 하시고 두분 모두 3~5년 전부터 병원 진단을 통해서 보청기를 처방을 권고 받으셨다고 했다. 3~5년전 부터 보청기에 대한 상담을 다양한 곳에서 받고 보청기 시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적인 망설임과 함께 주변에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지인들의 보청기 사용 반응에 관심을 많이 가져본 상태이셨다. 누구나 공감하는 패턴 그대로이다.  

 

 

오늘 토요일 오전에 내원 해주신 두 분이 남겨주신 명언들이라 그 분들 스스로에게는 만족감의 표현이었으나, 나에게는 감사함으로 전해졌다.  

 

                   

 

1. 진작에 이런 곳에 올 것을


80 평생 귀 때문에 지난 3년간 개인병원, 대학병원 다 다녀봤는데 만족스런 설명을 못들어봤다고. 이렇게 시설 좋고 전문적으로 설명잘 해주는 곳은 못 보셨다고. 병원에서 보청기 처방 받으시고 3년을 고민하시고 오늘 상담 후 결정.

 

 

 

2.하루하루 '삶의 질' 이 달라진게 느껴진다. 진작에 할것을


이 분역시 대학병원에서 보청기 처방 후 구입/실패로 5년을 버티시다 이달 초에 양쪽 구입. 오늘 두번째 F/U(소리조정) 을 마치고 가시면서 남기신 한마디. '요즘 아주 잘 들려서 살 맛난다. 하루하루 삶의 질이 달라졌어'. 동행하신 따님이 더 좋아하는 얼굴에 제가 더 감사함이 느껴지네요.

 

 

 

 

 

 

 

 

보청기 만족도는 보청기 구입시, 청각에 대한 충분한 사전상담과

입후, 보청기 피팅(소리조절)이 8할이다.

 

 

 

 

웨이브히어링은 현재 대한민국 국민 7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보청기 브랜드를 맞춤형 청각서비스를 통해서 케어해 드리는 보청기 전문센터그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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