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를 처음 접해보는 사용자분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수 있다. "보청기 사용시간은 하루에 얼마나 해야 하나요?" 보청기 없이는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가 아닌 자라면 이런 질문 정도는 해볼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며칠전 보청기를 구입해 놓고 몇 년간 사용하지 않았던 한 여성분이 최근에서야 보청기의 필요성이 늘다보니 자연스럽게 상담 중에 질문을 꺼내 놓았다. 이 질문에 최근 읽었던 외국 저널의 내용이 생각나서 이를 토대로 포스팅에 올려보고자 한다. 사진 www.bostonmagazine.com

 

 

 

 

 

 

 

보청기를 하루에 얼마나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보청기 전문가에 얼마든지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이다.

 

 

 

 

 

 

이 질문을 아래와 같이 바꿔 볼 수 있겠다.

 

 

피트니스 클럽에서 하루에 몇 시간 운동하는게 좋을까요?

피아노를 잘 치기 위해서 하루에 몇 시간 피아노를 연습하는게 좋을까요?

 

 

 

보청기 착용이유는 손상된 청력과 말소리 분별력을 보강하기 위해서이다.  

 

 

 

그럼 과연 하루에 몇시간 착용하는것이 좋을까?

3개월이면 충분할까?

 

 

 

 

운동을 해서 신체를 가꾸고 체력을 단련시키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어찌보면 같은 범주이다. 여기서 몸을 가꾸고 피아노 실력을 다지는 일련의 노력(운동시간, 연습시간)은 청력이 손실된 사람이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들려오는 소리를 감지하고 변별하는 뇌의 특정 영역에 자극을 주는 연습 그리고 시간과 같은 맥락이다. 

 

 

 

보청기 착용 후 들리는 말소리에 대한 뇌의 특정 영역은 청각피질(Auditory Cortex)과 장기 기억(long and short term memory) 영역이다. 그리고 이 영역이 잘 훈련되어야 보청기 효과가 최대한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보청기 하신 분 중에서 소음상황에서 상대방 말소리를 잘 듣고 싶다는 바램이 가장 클 것이다. 상황을 이해하지 않고 또는 별도의 노력이나 훈련 없이 보청기 하나 구입했다고 해서 정상 청력으로 들을 만큼 기대하는 분들도 의외로 많다. 그리고 자신이 기대한 이상으로 들리지 않는다 불만을 하는 분들이 꽤 있다. 

 

 

 

보청기 자체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정기적으로 소음 상황에 노출이 되고 뇌가 이를 정기적으로 충분히 받아 들여지는 시간과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보청기 광고에 현혹되지 마시란 말씀도 드리고 싶다.

 

 

 

아래 청력검사 결과를 보면 젊은 여자, 아동들의 목소리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주파수 대역의 가청력이 남아 있지 않을 정도이다. 대면하여 정면에서 이야기하는 경우, 입모양을 참고해서 하는 대화법으로 상당기간 훈련이 되어 있기에 대화에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말하는 사람이 뒤에 있는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거의 알아듣기 힘들어 진다. 들리는 소리도 약하고 들려도 분별이 어렵다. 그 정도의 청력이라고 보면 된다.

 

 

 

 

 

 

 

 

 

 

 

 

 

 

 

 

 

보청기 효과, 보청기 사용시간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해야하나요?

 

 

보청기 효과가 높으려면, 보청기 착용 시점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보청기 구입을 했다면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문제를 케어해 줄 전문가가 필요하다. 정기적인 F/U으로 전문가의 체크를 통해서 착용 상태(시간, 음질, 착용 습관)와 사용시 불편한 점들을 수정해 가면서 보청기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충족된다면 보청기 효과가 높게 된다.

 

 

끝으로 다시 한번 강조한다. 보청기 착용 후 들리는 말소리에 대한 뇌의 특정 영역은 청각피질(Auditory Cortex)과 장기 기억(long and short term memory) 영역으로서, 이 영역이 잘 훈련되어야 보청기 효과가 최대한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청력상태를 고려한 전문가의 초반 가이드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보청기 구입 측면도 중요하나, 더 중요한 부분이 구입 후 케어 부분이다. 사용 습관 그리고 사용자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자신의 청력상태와 말소리 분별력을 고려하여 관리를 해 줄 전문가를 찾아서 자문을 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효과적인 보청기 사용법이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