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주 동안 보청기 착용 문제로 내원 고객 중에서 결과를 보면 한쪽 귀만 잘 들리지 않는 분들이 많았다. 이분들 모두 한쪽 귀가 안들려지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오래 전에 본인 스스로 인지하였으나 불편을 감수하고 생활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양쪽 귀를 갖고 생활하는 일반인들과 달리 이 분들은 방향성이 결여되는 느낌과 전반적인 먹먹한 느낌을 가장 큰 불편함으로 꼽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대인관계가 많아질수록 그 불편한 정도가 심해진다고 했다 yourhearingcenter.com

 

 

 

 

 

그런데 2주 동안 비슷한 케이스가 몰리다 보니 상담 시 마다 다른 사람의 검사 결과를 보여주면서 상담을 해보았는데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났다. 동병상련이라고나 할까, 나만 이러는게 아니였구나! 하고 일종의 안도감을 갖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한가지 더하면 그 사람의 연령대를 물어본다는 점이다. 대부분 20대, 30대 였다.

 

 

 

 

 

우리는 표면적으로는 미국 영화배우인 앤 해서웨이 처럼 미모가 출중하지는 않더라도 양쪽 귀로 부터 소리를 듣는 것은 동일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우측귀와 좌측 귀가 각각 따로 떨어져 있으니 마치 소리도 오른쪽, 왼쪽으로 구분되어 질꺼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미지 출처: Anne Hathaway Face  www.wallsave.com)

 

 

 

 

 

 

 

그러나 실제로는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 귀와 왼쪽 귀는 청신경을 따라서 뇌에 연결되어 있다. 아무리 앤 해서웨이가 미인이라 하더라도 소리를 듣는 해부학적 구조는 인간이기에 동일하다.

 

 

 

 

우리의 귀는 소리를 접수하는 감각기관일 뿐이다.

소리 & 말소리에 대한 감지- 변별- 확인- 이해의 과정은

뇌에서 이루어 지는 과정이다.

 

소리 정보가 양쪽에서 뇌에 공급되는 발란스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양쪽 귀 모두 청력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 청력도(청력검사 결과) 상에 검정색 박스로 표시해 놓은 영역에 오른쪽 귀와 왼쪽 귀의 검사 결과가 들어가야 한다. 검사는 일반적으로 7개 주파수 대역별로 진행하게 된다.

 

 

 

 

 

 

 

 

아래 그림의 검은 박스 밑으로 회색 배경색으로 사람들의 모양이 나타나 있는데 이는 평균적인 사람들의 말소리 크기(강도, dB)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대화음 크기의 사람 말소리를 들으려면 청력은 이 보다 더 좋아야 겠다. 그것이 검정색 네모 박스이다. (건청, 정상 청력의 범주) 오른쪽과 왼쪽의 청력이 모두 좋다면 일반적인 대화음 크기는 듣기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를 정상 청력이라고 말한다.

 

 

 

 

 

 

 

왼쪽(X 표시) 과 우측귀(O표시) 모두 문제가 없다.

일반적인 사람들 말소리 크기 영역보다 위에 있다.

> 정상 청력, 건청이라 한다.

 

 

 

 

 

 

 

 

그런데 아래 몇 개의 그림을 보면 무엇인가 이상한 모양들이 나타난다.

 

 

 

 

우측귀(O표시) 은 전혀 문제가 없다.

왼쪽 귀는 (X표시) 일반적인 사람들 말소리 크기 영역보다 아래에 있다.

> 왼쪽 귀만 청력손실이 있으며, 실제 왼쪽에서 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

 

 

 

 

 

 

 

 

 

 

 

 

왼쪽 귀(X 표시) 은 전혀 문제가 없다.

오른쪽 귀는 (O 표시) 일반적인 사람들 말소리 크기 영역보다 아래에 있다.

> 오른쪽 귀만 청력손실이 있으며, 실제 오른쪽에서 소리가 잘 듣지 못한다.

 

 

 

 

 

 

 

 

 

 

위 경우는 양쪽다  듣는데 문제가 있다. 

오른쪽 귀는 (O 표시) 왼쪽보다 훨씬 듣기 힘든 정도이다. 

> 양쪽 모두 청력손실이 있으며, 실제 오른쪽에서 거의 소리를 듣기 어렵다. 

 

 

 

 

 

 

 

 

 

우측귀(O표시) 은 전혀 문제가 없다.

왼쪽 귀는 (X표시) 일반적인 사람들 말소리 크기 영역보다 아래에 있다.

> 왼쪽 귀만 청력손실이 있으며, 역시 왼쪽에서 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

 

 

 

 

 

 

 

  

 

왼쪽 귀(X 표시) 은 전혀 문제가 없다.

오른쪽 귀는 (O 표시) 저주파수 영역을 제외하고 사람들 말소리 크기 영역보다 아래에 있다.

> 오른쪽 귀만 청력손실이 있으며, 좌측과 우측의 청력차이가 심하다. 

 

  

 

 

 

편측 청력 손실, 즉 한쪽 귀만 잘들리지 않는 문제는 위에서 소개한 대략 몇 케이스만 보더라도 사람들마다 아주 다양한 결과를 보인다. 또한 한쪽 귀만 안들리는 문제는 청력손실정도와 주파수 대역에 따라서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도 아주 주관적이다. 

 

 

 

특히나 젊은 연령대인 20대, 30대의 경우는 그분의 직업, 직종과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에 대한 상담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청력평가를 토대로 상담에 들어가야 한다.

 

 

 

 

 

 

 

 

 


 

 

 

 

한 쪽귀만 안들리는 문제 

한쪽이 잘 들리지 않는 문제, 개인마다 그 정도가 다양합니다.   

웨이브히어링에서 상담받으세요.  

 

 

 

사이즈, 음질만족, 청각전문가의 피팅 노하우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한쪽 귀가 들리지 않는 문제 ㅣ 브라이언송 ㅣ 02) 736-99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지호군 2014.06.16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쪽 귀는 따로 떨어져있는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저도 편측인데, 어쩐지 정면에서 말하면 잘들리더라구요. 그래도 안좋은쪽으로 말하면 구분이 잘안되요 ㅜ

    • 브라이언송 2014.06.17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간이 지날수록 안 좋은 청력은 더욱 나빠지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좋은 쪽은 유지되나 안좋은 쪽은 자극이 없다보니 좌우측 차이가 더욱 크게 벌어집니다. 편측의 경우, 방향성과 후면에서 소리감지가 힘듭니다.

  2. Favicon of http://lyho96@naver.com BlogIcon 이호 2014.07.17 15: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몇년전부터 오른쪽귀만 일정소리가 넘어가면 지지직거렸는데요 최근에 오른쪽귀가 왼쪽귀보다 약간 잘안들려요. 이어폰꽂고 양쪽이랑 비교해보면 차이가 나더라구요.왜 그런걸까요??

  3. 음안녕하세요 2014.08.02 1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1년전부터 원인불명의 청력장애를 가지고있습니다.. 대학병원을 3번이나 가봐도 정상이란 말밖에 안하더군요...

    제증상은 오른쪽귀로 쏠려서 들립니다... 말할때도 들을때도 모두 오른쪽이 크게 들립니다.. 쏠려서요..

    그런데 청력검사.. 한쪽귀에만 소리측정을 하면 정상으로 나옵니다. 양쪽다요.. 제가 이어폰을 한쪽만 들어봐도 그렇고요.. 전혀 차이가 느껴지지않습니다..

    그런데 양쪽 다끼고 음악이나 영화를 들으면 오른쪽이 더 크게들립니다. 일상생활때도요.. 한 왼쪽볼륨을 150% 맞춰놓아야 중심이 그나마 맞춰지더군요...

    막막합니다.. 유일하게 의심되는점은 오른쪽은 속이 뻥뻥뚫려있는 느낌이고 왼쪽은 막혀있는 느낌이듭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귀에 바람을 불면 오른쪽귀만 바람이 뚫리고요..

    • 브라이언송 2014.08.02 1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을 토대로 보았을 때 제가 드릴수 사항은.
      1. 대학병원 검사 결과가 있으면 휴대폰으로 찍어서 보내주시면 좋겠구요. 카톡 ID briansong18
      2. 청력손실의 유무
      > 왼쪽의 저주파수 대역 청력이 조금 의심이 갑니다.
      > 청력손실이 전혀 없다면, 청력손실과 무관하게 "귀먹먹함"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청력검사를 받아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귀먹먹함 때문에 막혀있는 느낌이 나타나시는 겁니다.
      3. 웨이브센터에 오시면 역치, 쾌적역치와 불쾌역치를 검사해서 음지각의 역동범위를 비교 설명해 드릴수 있습니다.
      시간되시면 대학병원 검사를 가져오셔서 상담해 드릴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명이나 어지럼증 유무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