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난청협회 (Hearing Loss Association of American)에서는 보청기 전문가(Audiologist, licensed hearing aid dispenser)에게 식견있는 소비자로 만들기 위해 보청기 구입과정에 있어서 보청기 구매 예정 고객에게 체크리스트(소비자 가이드)를 작성해 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진 www.ey.com

 

 

 

제가 이 체크리스트를 살펴본 결과 전문가 입장에서 보았을 때, 한국에도 이런 지식있는 고객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과 고객이 이렇게 너무 따지고들면 어딘가 모르게 서비스 내용에서 한 가지씩 빼먹고 싶어지는 두 가지의 감정이 저도 모르게 들더군요.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고객분도 반드시 읽어보시고, 현재 보청기를 취급하는 딜러분들도 반드시 읽어보시어 현재 자신의 수준을 자신 스스로에게 검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http://www.hearingloss.org/learn/docs/HLAAHearingAidChecklist_4-14-2009.pdf

 

 

 

그리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내가 이런것을 전문가에게 물어본다면...또는 고객에게 내가 이런 것을 제공해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말입니다. 미국의 자료이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도 수준이 높긴 합니다.

 

 



 

 

 

보청기구입을 위한 소비자체크리스트(Consumer Checklist)는 A4 1장(앞,뒤 포함)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3 가지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내용상 차례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청력검사 (TESTING)
(2) 보청기 처방과정 (DISPENSING)
(3) 거래 정보공개 (FULL DISCLOSURE)

 

 



브라이언송 코멘트

상기 내용은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에 불과합니다. 또한 미국이라는 나라의 소비자 권익 문제도 우리와는 다르며, 문화적인 차이, 법적인 문제 또한 다릅니다. 다만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국적을 불문하고 동일한 대상(난청인)에게 동일한 제품(보청기)이 적용되는 이야기로 보았을 때, 그 내용의 질적인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입니다.

 

 

국내에 현지법인을 통해 공급되고 있는 세계 메이져 브랜드 보청기를 예로 들자면, 다국적 기업이기 때문에 제품도 한국과 미국이 동일합니다. 금액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고 취급하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 또는 서비스를 받는 부분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비자 권익도 중요합니다. 또한 취급하는 딜러분들의 위상 및 서비스의 수준 그리고 지식도 지금보다 많이 높아야 합니다. 그래야 발전이 있습니다. 
 

 

 


 

 

 

 

 

 

웨이브히어링은 현재 대한민국 국민 7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 브랜드를 청각전문 서비스를 통해서 케어해 드리는 보청기 전문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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