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중반인 직장 초년생 남자분으로 지난 20여년 가까이 귀걸이형 보청기를 사용하고 계신분이 내원을 하였습니다. 내원 주 목적은 보청기를 계속 사용하느냐 아니면 인공와우를 이식하느냐하고 진지하게 고민 상담을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진 www.cochlear.com

 

 

 

 

 

 

청력 문제(현재 청각장애 3급)로 군 문제는 면제로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은 잠시 미루고 현재는 인턴계약으로 사무직 일을 하고 계신 분이었습니다.

 

 

 

 

 

간단하게 보청기 사용이력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소아 시절부터 사용한 보청기는 줄 곧 귀걸이형 

2. 본인이 인지하고 있는 청력손실의 정도 - 우측) 100dB 좌측) 80dB

3. 청각장애등급: 3급

4. 에바스 증후군 (EVAS) 

5.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 Starkey 사 디지털 4채널 귀걸이형 (Genesis BTE) 

6. 10 여년 째 사용 중

 

 

 

 

 

 

 

 

웨이브히어링 센터에 내원하게 되면 기본적인 청력평가와 보청기 점검 및 클리닝은 기본적인 청각서비스로 진행됩니다. 보청기 상태 점검 후 가청관을 통해 음질 체크 결과, 약간의 잡음과 떨림이 나타난 상태로 현재 청력으로 사무업무를 보기에는 미흡함이 나타날 수 있음이 감지 되었습니다.

 

 

 

 

 

 

 

 

 

 

 

 

 

청력평가 결과, 아래와 같이 본인이 인지하고 있는 자신의 청력상태와 큰 차이가 없었으나, 한가지 잘못 판단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짚고 넘어갑니다.

 

 

 

 

 

 

 

 

본인이 어려서 부터 지난 20여년 가까이 귀걸이형 보청기를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레 자신의 청력이 인공와우 이식을 곧 해야 되는 정도로 인지하고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래 결과처럼 좌측의 경우, 잔존청력이 상대적으로 남아있다는 점을 통해 보청기나 인공와우나 효과가 좋을수 있다는 점을 설명드리고 보청기와 인공와우 효과에 대해서 상담을 드렸습니다.

 

 

 

이제 막 직장생활을 시작하던차라 양쪽 귀에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직장 생활의 애로사항에 대해서 호소하였습니다. 

 

 

 

 

1. 직장 상사의 말소리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져서 우물쭈물하는 인상을 준다.

2. 직장 상사의 업무 지시에 대해서 두번, 세번 되묻기나 나타나서 자격지심과 불안감이 늘 심적에 내재되어 있다.

3. 청각장애를 갖고 기업에 인턴 자격으로 취직되어 일을 하고 있는데 정규직 전환이나 향후 회사업무에 있어서 자신감이 없다. (일을 중간에 그만 둘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고정되어 있음)

 

 

 

첫 인상은 사회생활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겠다 싶을 정도로 대화에 문제가 없었으나, 말 속도가 빠르거나 얼굴을 마주 하지 않으면 두번, 세번 되묻기가 발견되었음.

 

 

 

 

상담 후 제안

 

1. 보청기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현재 보청기가 10년 정도 사용한 상태로, 보청기 내구 연한 5년을 상당히 경과하였다는점. 그리고 최근 보청기가 제공하는 채널의 장점, 소음제거 기능으로 현재 회사 생활에 나타나는 불편함을 최소화가 가능하겠다.

 

 

 

 

2. 인공와우 이식도 좋은  대안이 될 수있다. 

>현재 본인이 에바스 증후군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와우 이식 선택하는 귀와 자세한 이식 여부에 대해서는 대학병원의 정확한 검진후에 진행할 것을 권고함.  

 

 

 

 

3. 보청기나 자신의 청력에 신경을 쓰고 투자를 해라.

>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보청기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자기개발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비싼 보청기를 사라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 내구 연한이 경과된 상태의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보청기의 제 성능이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음질, 음량의 저하 상태에서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또 다른 스트레스와 문제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4. 잘 듣고 업무에 지장이 없다면 그야 말로 최선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힘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고, 잘 사용하면 된다. 부모의 힘을 빌리지 말아라. 

 

 

 

고출력 귀걸이형을 사용하는 20대 중반 직장인

현재 청력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 점검 및

신제품 제품 기능 설명

 

 

 

 

 

 

 

 

 


 

 

 

 

 

지금 보다 나은 소리를 듣고 싶다면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웨이브히어링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바람 2014.04.23 2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아는분도 오래된 보청기의 성능에 큰변화를 잘 못느끼시는 것같아요. 전자기계장치도 암묵적인 사용기간이있겠죠?

    • 브라이언송 2014.04.24 0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청기는 전자장치입니다.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와 소리를 내보내는 레시버(스피커)의 부품의 경우에 습기, 먼지, 귀지 등에 노출되다 보니 정기적인 클리닝으로도 향상된 음질의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내구 연한(사용수명)에 따라서 제품의 성능이 점차 저하됩니다.
      보다 정확한 제품의 상태에 대해서는 센터에 방문해 주시면 설명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