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히어링은 공무원연금공단 제휴기간인 관계로 공무원 은퇴자 분들이 많이 내원하고 있다. 누구나 그러하듯 보청기 사용자 역시 신제품에 대한 갈망이 있기 마련이다. 보이지 않아야 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는 고위직 은퇴공무원 A 님은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을 오픈형 형태의 보청기로 바꾸면서 쓸데없는 아집이었다고 회고했다. 이제 두번째 오픈형으로 아주 작은 초소형 크기로 새로 구입하면서 설레임을 갖고 있다. 글_브라이언송 그림_worcesterhearingcentre.co.uk

 

 

 

 

주기적인 청력평가를 진행해드리는데 아래는 은퇴 공무원 A님 최근 청력평가 결과이다. 고주파수 대역보다 상대적으로 정상 영역에 가까운 저주파수 대역의 결과를 갖고 있다보니 귀 안으로 보이지 않게 장착되는 보청기는 이물감과 폐쇄감으로 장 시간 편하게 착용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답답함을 소호한다.

 

 

 

 

이분 역시 다양한 보청기 회사와 형태를 접했다. 지멘스보청기, 스타키보청기, 포낙보청기 그리고 이번에 새로 착용하시는 제품이 오티콘보청기 신제품이다.

 

 

 

 

 

 

 

 

우선 보청기 상담에 들어가기 전에 A님과 몇 가지 문답으로 이분의 궁금점과 이를 풀어드리는 답을 드렸다. 

 

1. 현재 내가 청각장애로 등록할 만큼의 청력손실인가?

> 아니다.

 

2. 보장구환급이 인상되었다는데, 나는 혜택이 가능한가?

> 현재 청각장애등록 신청이 해당되지 않기에 환급은 어렵다

 

3.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

> 좁은 공간에서의 울림. 말소리 퍼짐, 소음문제

 

4. 100점 만점으로 현재 사용 중인 보청기 효과를  어느 정도 점수를 줄수있는가? 

> 78점 정도. 새로 구입하는 보청기의 경우 90점 정도 였으면 좋겠다.

 

5. 현재 자신의 청력손실과 말소리 분별하는 청신경의 기능을 알고 있는가?

> 정확히는 모른다. 현재 금일 결과로 우측 60%, 좌측 35% 이다. 과거의 결과 말고 현재 말소리 분별검사 결과를 통해서 보청기 효과를 설명드릴 수 있다.

 

6. 이명이나 기타 약물을 복용 중이신가?

> 이명은 없다. 혈압약을 장기간 복용 중이다. 이독성 약물의 영향이 말소리 분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드린다.

 

7. 보청기는 최고급으로 하고 싶다.

> 최고 사양 제품이 갖는 기능과 현재 A님의 불편함 정도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피팅을 최대한 해보겠다.

 

 

 

 

현재까지는 포낙보청기 오픈형 (Audeo Q90) 제품을 사용하셨으나, 자신에 더 나은 음질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욕구해소 차원에서 신제품 구입을 추천하게 되었다.

 

 

 

 

정확한 청력평가(청력손실과 말소리 분별력)을 토대로 현재 사용 중인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과 진단의 시간을 갖고 지금보다 더 향상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추천드리는 제품이다. 덴마크 오티콘 보청기 신제품 <알타 2 PRO design RITE> 이다. 

 

 

이미지_ 알타 2 PRO design RITE

 

 

 

(동일하게 현재 형태와 동일한 오픈형이지만, 사이즈가 작아졌다. 이제는 오픈형에서도 10A 건전지를 들어가는 형태의 소형 오픈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지금까지 대부분 오픈형 보청기의 크기(사이즈)는 312A(밤색 스티커) 건전지가 사용되었으나, 최근부터 제조사별로 10A(노란색) 건전지가 들어갈 만큼 소형 크기로 출시 되고 있다.

 

 

 

 

 

기존 오픈형 보청기 VS 소형 오픈형 크기

 

 

< 우측 사진에서 보면, 노란색 건전지 스티커가 부착된 것이 소형 오픈형 보청기이다.>

 

 

 

 

 

 

소형 오픈형 실제 착용모습

 

  

 

 

 

 

 

 

스피커(레시버 선정)_ 나의 청력(증폭량)에 맞는 레시버 크기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서 사용되는 레시버(스피커) 부품을 선정하게 된다.

 

 

 

 

 

 

 

 

 

 

 

청력에 맞는 보청기 적합 (보청기 피팅)

 

  


 

 

청력을 평가하는 주파수는 일반적으로 6개 주파수(250, 500, 1KHz, 2KHz, 4KHz, 8KHz)를 활용해서 청력을 검사하게 된다. 말소리 분별에 영향을 미치는 음소들이 대부분 고주파수 대역에 분포되어 있기에 채널수가 올라갈 수록 말소리 분별이 더욱 용이한것이 보청기 피팅의 기본 알고리즘이다. 더욱이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는 채널 수의 많고 적음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다.

 

 

 

아래는 A님의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서 주파수 대역별 그리고 소리강도(작은소리/중간소리/큰소리/최대출력)를 고려하여 피팅된 화면이다. (파란색-좌측 귀/ 빨간색- 우측 귀)

 

 

 

 

 

 

 

 


 

 

 

 

 

 

 

 

 

 

 

 

 

 

웨이브히어링은 국내 보청기 착용자의 8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보청기 브랜드를 맞춤형 청각서비스를 통해서 케어해 드리는 보청기 전문센터그룹입니다. 

  

 

직영점 종로본점ㅣ인천센터강남센터경기 이천센터ㅣ대구센터 

제휴점수원센터ㅣ대전센터ㅣ광주센터ㅣ부산센터ㅣ 진주센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