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에서 난청 진단을 받고 <보청기 사용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라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권고를 듣고 이곳저곳 정보를 찾다 브라이언송과 웨이브히어링에서 아동의 난청과 그에 따른 보청기 상담을 자세하게 듣고 싶어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다. 이번주에는 14개월, 19개월 아동을 둔 부모님들과 유소아 아동 상담을 진행했다. 보청기 사용작과 인공와우에 대한 내용이 주된 화두이다. 글_브라이언송ㅣ 그림_웨이브히어링

 

 

 

 

학령기 이전의 유소아 아동을 둔 부모들이 내원상담을 하는 경우, 대학병원에서 받았던 유소아 아동의 청력검사 결과를 꼭 가져오시라 한다.

 

 

 

보통 최소 2~3회 정도 받은 검사결과물(의무기록사본)을 가져오신다. 특수청력검사라 불리는 ABR 또는 ASSR 결과를 보면 검사 받은 시점이 3개월 정도 간격을 둔 결과를 가져오시거나, 검사결과 간격이 1~2달 인 경우는 부모 입장에서 내 아이가 난청(청각장애)인 것을 인정 하기가 두려운 마음에 검사 결과 신뢰 차원에서 병원을 달리해서 받기도 한다.

 

 

 

저를 찾아 오신 대부분 부모들은 일단 아동의 난청을 인정하고 보청기 착용을 결정하기로 하고 이에 따른 보다 깊이 있는 상담과 구입결정을 위한 문제를 논의 하기 위해서 내원하신다.

 

 

 

 

 

특수청각검사(ABR/ASSR)는 청각장애진단을 받기 위해서 진행되는 꼭 필요한 검사결과이기도 하다. 유소아의 경우 자발화 반응(소리 자극에 대해 스스로 반응을 보이는 주관적검사반응)이 안되기 때문에 수면제를 복용한 후 소리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뇌의 파형을 분석해서 청력을 유추하는 검사 결과이다.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의무기록사본을 요청하면 부모가 별도로 보관할 수 있다. 제 블로그에서도 일전에 난청 아동을 둔 유소아 부모의 경우 청력검사 결과를 파일링 하시라고 권고를 드린적이 있다.

 

 

 

 

오늘 내원하신 19개월 유소아 (남자아이 K)를 둔 엄마 역시 의무기록 사본을 가져오셨다.

아동이 처음 받았던 검사 결과부터 최근 데이터까지 아동의 청력상태를 리마인드 해드리고 아동의 오른쪽, 왼쪽 청력 손실의 정도와 결과 그리고 보청기 착용에 대한 효과와 청능훈련을 포함한 향후 프로세스에 대한 가이드를 드린다.

 

 

 

 

 

 

 

 

 

 

S 대학병원 청력평가 후, 보청기 처방을 의뢰받고 9개월 가까이 양쪽 귀에 보청기를 임대(구입하지 않고 월 사용료를 내고 사용)해서 사용하시고 계시다 보청기 구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셔서 내원하셨고 무엇보다 아동의 난청에 맞는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보청기 피팅)와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케어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드셨다고 한다.

 

 

 

19개월 K 유소아 엄마가 제게 풀어놓은 고민 내용은 아래와 같다.

 

 

19개월 K 유소아 엄마의 고민

 

1. 대학병원에서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 피팅 상태에 대한 의구심.

> 왼쪽은 그렇지 않으나 아동이 우측 보청기를 자꾸 귀에서 뺄려고 한다.

 

2. 아동의 청력을 놓고 볼 때 보청기를 계속 갈지, 아니면 인공와우 이식을 하는게 좋은지?

> 현재 아동의 연령과 청력손실 정도로 '인공와우 보험 요양급여 대상' 이 되지 않아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다.

 

3. 인공와우 이식을 결정하게 되면 어느 시점이 적절한지?

 

4. 청각장애등록을 신청하는게 좋은것인지?

 

5. 보장구 환급액 인상(예고 시점: 2015년 11월 15일) 에 따른 정부지원책에 대한 내용

 

6. 보청기 케어 문제(주기적인 청력평가 시점 & 그에 따른 보청기 피팅 문제)

 

 

 

 

 

 

 

 

 

 

 

 

 

 

 

19 개월 K 아동에 맞는 보청기 적합 진행


 

 

제조사: 오티콘보청기 귀걸이형 센스아이(8채널) + 이어몰드

 

체크포인트 :

 

1. 기존 보청기의 기능과 상태를 토대로 보청기의 소음제거 기능 부분

2. 채널수에 따른 보청기 적합(피팅상태)

3. 19개월 아동 귀 크기를 고려한 보청기 착용 문제점 최소화 (무게감/탈착시 문제점 체크)

 4. 보청기 피팅: S 대학병원에서 임대 사용 중이던 보청기 분석(출력/이득/실제 좌우 피팅상태) 결과, 우측 보청기에 적용된 피팅 값이 과증폭 상태로 아동이 보청기 착용 후 귀에서 빼내는 문제점 해결

5. 변경된 보청기 착용 후 엄마와 아동의 직접적인 반응 체크

 

 

 

* 엄마가 고민 중이시던 인공와우 보험 요양 급여 대상에서 19개월 아동이기에 연령 제안에 걸리고 장애등록 신청 중인 관계로 정확한 청각장애급수가 나오지 않았기에 향후 보청기 착용 후 향후 고민해 보시고 논의 후 결정하시도록 안내.

 

 

 

 

 

 

 

 

<인공와우이식 보험 요양급여 대상/출처_메델코리아 홈페이지>

 

 

 

브라이언송 관련글

 

 

브라이언송이 드리는 팁_ 유소아 난청관련 관련 포스팅 (클릭)

<유소아 난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글 모임>

 

 

 

 

 

 

유소아 청각장애를 둔 부모가 보청기 착용을 결정하셨다면

 위 관련글을 참고해서 읽어보시고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 예약 후 내원상담 가능합니다.

 

 

 

 

 

 

 

 

 

웨이브히어링은 국내 보청기 착용자의 8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보청기 브랜드를 맞춤형 청각서비스를 통해서 케어해 드리는 보청기 전문센터그룹입니다. 

  

 

웨이브히어링 직영점_  종로본점 강남센터인천센터 경기 이천센터ㅣ대구센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도움말 Daum 지도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18.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Statistics Graph